▲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오송참사 유가족·생존자협의회가 충북지역 총선 출마 후보자들에게 '오송참사 국정조사 착수'와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26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밝혔다.

이들은 "지난해 7월 15일 오송 궁평 2지하차도 참사가 발생한 지 8개월이 지났지만, 참사 책임을 져야 할 당국은 피해자들의 가장 기본적인 요구인 진상규명을 외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참사의 아픔을 치유하는 첫 단추는 철저한 진상규명으로 충북도와 청주시, 행복청을 포함한 관련기관의 재난대응 체계 구축과 실제 이행 여부를 철저히 따져야 한다"며 "참사를 막지 못한 국가는 응당 그 책임을 지고 국정도사를 통해 참사 발생 과정을 낱낱이 밝혀 최고 책임자들을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22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는 후보자들은 누가 당선되더라도, 참사가 반복되지 않기 위해 국정조사를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며 "후보들에게 국정조사 요구서를 발송한 뒤 추후 답변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라고 했다.

지난해 7월 15일 오전 8시 40분쯤 미호강이 범람해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궁평 2지하차도가 완전히 침수됐다. 이 사고로 14명이 숨지고, 16명이 부상을 입었다.

국무조정실로부터 수사 의뢰를 받은 검찰은 충북도, 행복청, 청주시, 경찰, 소방, 금강유역환경청 등 관계자 200여 명에 대한 수사를 이어오고 있다.

현재까지 검찰은 행복청, 시공사, 감리단체, 경찰, 소방 등 관계자 32명(법인 2곳 포함)을 기소했다.
 /신우식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