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충북 지역에 대한 장밋빛 청사진을 내놨다. 핵심 내용은 오송을 한국판 보스턴 클러스터로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보스턴은 글로벌 제약·바이오 기업과 연구소,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하버드대학 등 주요 대학과 벤처기업 등이 몰려 있는 바이오 분야 대표 클러스터로, 윤 대통령은 지난해 4월 국빈 방미 당시 보스턴을 찾은 바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6일 오후 충북 청주에서 첨단바이오의 중심에 서다, 충북을 주제로 열린 24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향후 50년간 충북의 경제를 일으키고 대한민국의 도약을 이끌 성장동력으로 첨단 바이오 산업을 제시했다

청주를 중심으로 한 충북에 대학, 연구기관, 바이오 기업을 비롯해 법률, 금융, 회계 같은 사업지원 서비스 기업이 모이는 ‘K-바이오스퀘어를 조성해 한국판 보스턴 클러스터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윤 대통령이 충북을 바이오산업 선도기지로 조성하겠다는 약속을 내놓은 데에는 엄청난 규모의 바이오 산업 시장을 선점해야 한다는 인식이 깔려있다.

윤 대통령은 글로벌 첨단 바이오 시장 규모가 2021년 기준 2조 달러에서 2035년에는 4조 달러(한화 약 5200조원)까지 확대된다고 전망하며, 선진국들이 앞다퉈 첨단 바이오 선점에 나서는 만큼 우리도 무한한 기회와 엄청난 시장이 있는 첨단 바이오 산업의 도약을 위해 더욱 속도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그 중심 기지를 충북에 세우겠다는 것이다.

윤 대통령은 구체적 실현 방안으로 카이스트 오송 캠퍼스를 만들고 대학 연구기관과 바이오 기업은 물론, 법률·금융·회계와 같은 사업 지원 서비스 기업이 입주하는 K-바이오스퀘어 조성을 지원하겠다고 했다. 이를 통해 약 21000억원의 부가가치와 약 29000여 명의 고용 유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고도 했다.

충북 발전에 획기적인 내용들이다. 환영할 만한 일이다.

그럼에도 윤 대통령의 약속이 이행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선 일말의 의구심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우선 막대한 자금이 소요된다는 점이다. 일각에선 윤 대통령이 지금까지 24차례의 민생토론회에서 약속한 사업을 이행하는데 소요되는 금액이 1000조원에 달할 것이라고 추정한다.

사업엔 돈이 들게 마련이고,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은 그래서 재원 마련이 선행돼야 하는 것이다. 그런 까닭에 그 천문학적 재원을 어디서 어떤 식으로 가져올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 방안이 미리 서 있어야 하는 것이다.

관권선거라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점도 우려를 키운다. 지난 14일부터 시작된 윤 대통령의 민생토론회는 현재 24차례 진행됐다. 이에 대해 야권에선 왜 하필이면 총선을 앞두고 민생토론회를 하느냐고 지적한다. 득표 전략 아니냐는 것이다.

사실 총선을 맞아 대통령의 지방 행보를 두고 총선 개입 논란이 일었던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2016년 총선을 앞두고 지방 방문 4, 문재인 대통령은 2020년 총선을 앞두고 지방 방문 8회를 진행하며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에 비해 윤 대통령의 민생토론회 개최는 현재까지 24회로, 역대 대통령의 지방 행보에 비해 압도적이다.

재원 마련과 관권선거 시비에서 벗어날 수 있어야 약속이 제대로 이행될 것이다. 미리부터 장밋빛 꿈을 꾸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