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생활화학제품 자율 안전 정보 공개 추진

내년부터 생활화학제품에 함유된 물질의 유해성을 '나뭇잎 개수'로 쉽게 알 수 있게 된다.

정부가 28일 발표한 3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생활화학제품 자율 안전 정보 공개 추진방안'에 따르면 안전성 정보를 공개해야 하는 '안전 확인 대상 생활화학제품'을 2027년 50개 품목으로 현재보다 7개 늘리기로 했다.

또 안전성 평가 화학물질은 올해 3000개로 현재(2220개)보다 확대하고, 이를 위해 유사물질 독성정보를 활용하기로 했다.

규제 물질을 포함해 '배합비가 0.1% 이상'인 물질의 안전성 평가 정보를 공개하기로 했다.

전체 성분 중 '유해 우려가 없는 물질', '유해 우려가 낮은 물질', '용도·제형에 따라 사용이 가능한 물질', '안전한 원료' 등이 각각 몇 퍼센트인지 표시하고 성분별 유해성 정도를 나뭇잎 개수로 4단계로 나눠 나타내기로 했다.

또 생활화학제품 사용상 주의사항을 픽토그램으로 표시하기로도 했다.

3~4월 방향·탈취군과 세정·세탁군 등 제품군별 참여기업을 모집한 뒤 5~8월 각 제품의 성분과 함유량을 확인하고 8~9월 유해성 등급을 확인한다. 등급은 10~11월 공개할 계획이다.

특히 화학물질저감 우수제품 선정 시 안전성 정보 공개를 조건으로 하고 우수제품 수도 2025년 100개까지로 지속해서 확대하기로 했다. /김재옥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