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크 로케 IOC위원장의 "평창" 한마디에 평창,강원도,대한민국이 들썩거리고 있다.국제체육대회를 유치한 다음에 생기는 직간접적인 부가가치에 대한 기대감이 넘친다. 당장 수조원 정도의 교통관련 등 인프라 구축 비용이 앞으로 7년동안 투입이 되는 등 건설 경기를 비롯한 산업전반에 미치는 효과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강원도는 척박한 땅의 아니라 황금시대를 맞고 있다. 강원도와 인접한 충북은 발빠르게 지근거리의 평창과 연게하는 올림픽 도로를 개설한다고 의욕을 보이는 등 반사이익을 얻고자 하지만 의도대로 잘 되런지는 불투명하다.

충북도의 입장에서 보면 부럽기 짝이 없는 일이지만 그렇다고 미구에 라도 우리 지역에서 그같은 국제대회가 열려 사회간접시설의 대폭 확충과 고용 등의 간접효과 누리는 것을 기대하기는 솔직히 어렵다. 2013년 충주 세계조정대회가 예정돼 있지만 단일종목의 한계로, 그것도 주로 충주에 집중되는 관계로 혜택은 그리 크지 않을 전망이다.


-인프라와 생산성 유발 밀접


초대형 국제대회가 아니더라도 아시아권대회나 그도아니면 적어도 전국대회라도 치러지면 몇천억의 파급효과를 기대할 수는 있다. 최근 청주시와 충주시가2016년 97회 전국체육대회 개최지 유치를 위해 각축을 벌이는 것도 다 이런 이득이 염두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 우리 지역의 체육 인프라는 전국 최하위권이라 볼 수 있다. 전국체전같은 대회 성적이나 기록을 공인받지 못하는 3급 종합운동장이나 프로구단이 기피하는 야구장 등의 현실개선은 정치권을 비롯한 지자체간 경쟁이 붙은 생활복지의 그늘아래 철저히 소외되고 있다.

복지의 소극적 개념이 사회구성원들의 최저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정치나 제도적인 기초적 확보를 바탕으로한 사회안전망의 구축을 의미한다면 적극적 개념은 국민이나 사회구성원을 대상으로 일시적, 선별적인 아닌 항구적 ,보편적 확보성과 조치라고 볼 때 체육복지도 사회복지 카타고리에서는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한다고도 볼 수 있다. 역으로 체육복지의 강화로 인한 질병의 저감과 국민의 건강증진은 밑빠진 독에 물붓기식의 일회성 복지정책 보다 훨씬 큰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미래를 향한 투자 개념의 체육에 대한 관심은 당장 눈앞의 수혜자들을 챙기는 것 보다 어쩌면 더 상위의 개념일 수 있지만 안타깝게 선출직들은 경쟁하듯 소모성 복지부분에 적지 않은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표라는유혹의 또아리앞에 표퓰리즘의 가세를 이루고 있는 상황인것이다.


-지자체 등도 인식 달리해야


거시적 체육 정책에 따라 엘리트 위주에서 생활체육 위주로 바뀐 것을 탓할 생각은 없지만 각종 인프라 구축에는 아직 엘리트 체육의 활성화가 훨씬 기여도가 높다. 변변한 체육관이나 수영장 등 이 없는 열악한 환경에 좋은 기록이 나오길 바라는 것은 몰염치이다. 본거지 를 둔 프로구단 한 개 없이 주민들의 스포츠에 대한 갈망을 알아서 풀어라 하는 것도 옳지 않다. 도민축구단 하나 만들려다 그도 물건너가고 그대신 서민복지로 방향이 틀어진 것도 체육은 아직 먹고 살만한 사람들이 하는 ,그래서 지들이 알아서 하는 그런 사고의 틀에 갇혀서 그런 것이 아닌지 모르겠다.

반드시 체육인들의 소망이 아니더라도 체육복지에 눈을 돌려볼 필요가 있다. 우리보다 훨씬 규모가 작은 지자체들도 체육시설 단지를 만들어 활용하고 있음은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할 대목이다. 전남 강진이나 태백같은 지역은 타 지역에 앞서 체육인프라에 투자한 덕분으로 연중 적지않은 외지훈련 인구로부터 수익을 올려 지역경제에 도움을 주고 있다. 활성화가 된다면 생산성을 거둬 이를 서민생활에 재투자하는 이른 바 생산적 복지의 롤 모델이 될 수도 잇다.

체육인들도 할 일 있다. 그저 누가 해주기만 바라지 말고 자발적선수 육성과 자그마한 환경 개선을 통한 자구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는 것이다. 매크로적인 접근은 분명 지자체의 몫이지만 마이너한 부분은 그들의 몫 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우선되는 것은 사회구성원들이 모두가 체육도 복지의 한 영역에 포함된다는 인식을 새롭게 했으면 한다.



/이정 편집국장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