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합민주신당 손학규(孫鶴圭) 이해찬(李海瓚) 후보측은 10일 경찰이 정동영(鄭東泳) 후보 지지모임의 선거인단 명의도용 의혹에 대해 압수수색에 나선 것과 관련, 경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양 후보측은 정인훈씨의 노무현 대통령 명의도용 의혹에 이어 정 후보측의 부정.

불법선거 의혹이 또다시 드러났다고 지적하면서 정 후보가 국민에게 사과하고 경찰 수사에도 협조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손 후보측 우상호 대변인은 "도대체 어디서 어디까지, 얼마나 이런 선거부정이 진행됐는지 짐작하기 어려울 정도"라며 "경찰이 철저히 수사해 모든 의혹을 규명하고 정 후보도 수사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측 김형주 대변인도 "조직적이고 불법적인 선거방식이 지속적으로 드러나고 있다"며 "철저한 수사를 거듭 촉구하고 당도 경선이 막바지라고 해서 조급하게상황을 마무리하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다.

명의도용 의혹을 경찰에 고발했던 이 후보측 선병렬 종합상황본부장은 "인터넷상 명의도용은 개인정보 보호차원에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며 "경선이 합법이냐,불법이냐를 떠나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당사자들을 엄히 문책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 후보측은 표면적으로 불법의혹에 대한 경찰의 수사는 경선과 별개라는 입장을 밝혔지만 정 후보의 이미지 타격에 따른 반사이익이 생길 것이라는 기대감 속에 경선 후 위법 시비에 휘말릴 우려가 있는 후보로는 안된다는 점을 적극 부각시키고 있다.

우 대변인은 "유권자들이 후보끼리 공방할 때는 일등 때리기라고 느끼지만 사법기관이 압수수색까지 하면 부정적 이미지가 형성되고 후보자격까지 위험한 것 아니냐는 생각을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정봉주 의원은 "명의도용자에 대한 사법처리의 문제가 아니라 자칫 경선 자체가 무효가 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김 대변인은 "당에서 적법성이 없다고 판단할 경우 후보자격을 박탈하든지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통해 조치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특히 이 후보측은 "경찰의 압수수색이 정동영 후보 죽이기"라는 정 후보측 반발에 대해 "불법선거를 가리기 위한 의혹제기"라고 반박하면서 추가 명의도용 의혹을 제기하는 등 공세적 태도를 취했다.

이 후보측 양승조 대변인은 "작년 10월부터 올 8월까지 전주 모병원에서 진료받은 사람 5천871명 중 2천53명이 선거인단에 올랐는데, 무작위로 94명을 전화조사한 결과 57명은 신청한 적이 없다고 답했고 32명만이 신청했다고 대답했다"며 "이는 이병원이 진료기록을 불법 유출해 유령선거인단을 모집한 것"이라고 정 후보측을 겨냥했다.

손 후보측도 "경찰 수사의 자연스런 진행상황으로 봐야지, 누구만 타깃으로 삼았다는 시각은 적절하지 않다"며 "경찰이 통일부 장관까지 지낸 분을 타깃으로 삼을만큼 무모하다는 말이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