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홍보처가 11일 부터 부처별 기사송고실을 폐쇄하고, 합동브리핑센터내 송고실로 이전을 요구하고 있는데 대해 주요 부처 출입기자들이 이를 거부해 '취재지원선진화 방안'을 둘러싼 정부와 일선 기자간 갈등이 첨예화되고 있다.

건설교통부 출입 기자단은 10일 오전 과천청사에서 기자단 회의를 열고 정부가 기자실 랜선을 끊기로 하는 등 강압적으로 기자실 폐쇄를 추진하는데 거부 의사를 분명히 하고, 모두 7명으로 투쟁위를 구성해 향후 대응책을 논의키로 했다.

건교부 기자단은 일단 11일 오전부터 일제히 건교부 기자실에 출근하는 방식으로 투쟁하기로 했으며 기자협회 및 세종로청사 기자단과 협조 체제를 구축하기로 했다.

해양수산부 취재기자들도 이날 긴급회의를 열고 채택한 성명을 통해 "기자실 통폐합 조치는 국민의 알 권리와 언론의 자유를 말살하는 반문명적 폭거"라고 비판하고 "이런 조치의 일환으로 통합룸에서 진행되는 브리핑은 통폐합 조치를 합리화하기위한 방편이므로 참석을 거부한다"고 밝혔다.

해수부 기자들은 중앙청사내 통합브리핑센터에서 실시되는 브리핑을 거부하고, 관련 내용을 보도하지 않기로 결의하는 한편, 정권의 기사송고실 통폐합 조치가 철회되고 관련 주동자에 대한 납득할 만한 처벌이 이뤄질 때까지 기존 송고실 출입을 강행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정부 중앙청사의 총리실 기자단도 10일 오후 회의를 열어 기자실 폐쇄에 따른 대책을 논의, 통합브리핑센터로의 이전 거부 방침을 재확인하고 11일부터 기존 기사송고실로 출근키로 의견을 모았다.

통일부와 교육부 기자들도 별도의 대책회의를 갖지는 않았지만 홍보처가 요구 중인 통합브리핑센터로의 이전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으며, 11일 홍보처가 현 기자실 폐쇄를 강행할 경우 대책회의를 갖고 향후 투쟁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청사 별관에 위치한 외교부 기자단도 이날 오후 대책회의를 갖고 통합브리핑센터 이전 요구를 거부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