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괴산군과 증평군의 행정구역 통합 문제가 결국 지역 대결 구도로 흘러가고 있다.

통합을 위해 목을 맨 괴산군, 통합은 절대 불가하다는 증평군이 제대로 한판 붙을 조짐이다.인근지역 행정구역 통합 논의는 정부 차원에서 추진된 문제이고, 오는 2014년까지 마무리한다는 방침이지만 아무 것도 결정된 것은 없다.

괴산군사회단체협의회는 지난 달 군청에서 회의를 열어 괴산·증평 통합을 재추진하기로 하고 주민 투표권자 총수의 50분의 1 이상 주민 서명을 받아 군민 1812명의 서명을 첨부한 건의서와 임각수 괴산군수의 통합 건의서를 충북도에 제출했다.

증평군사회단체장협의회는 괴산군사회단체협의회의 통합 건의 움직임에 대해 반발 입장을 표명하는 등 양 지역이 지난 2009년에 이어 다시 찬·반 전면전을 벌일 태세를 보이고 있다.괴산·증평 통합 찬·반 논란이 불거지면서 2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총선에서 중부 4군의 통합 문제가 최대 이슈로 떠오를 것으로 관측된다.2009년 10·28 국회의원 보궐 선거 당시 임각수 괴산군수의 괴산·증평 통합 제안으로 양 지역에서 찬·반 운동이 격렬해져 선거 결과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쳤다.증평군사회단체장협의회는 2009년 행정안전부가 통합 대상지역 제외를 공식 발표했음에도 괴산지역에서 연례적으로 통합 추진을 운운하는 것은 양 지역의 행·재정력 낭비와 주민 갈등을 초래하는 것이라며 이 같은 소모적 논쟁이 재현되지 않도록 괴산지역의 자제를 촉구하고 나섰다.주민 의견 조사 결과 응답자 가운데 괴산군민 84.6%가 찬성한 반면 증평군민 91.8%가 반대했다. 어떤 결론이 날 지 주목된다.


/지홍원 괴산·증평주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