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FTA 협상 타결로 지지도 10%P 상승

청와대는 4일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협상 타결을 계기로 각종 여론조사 결과 노무현 대통령(사진)의 국정수행 지지도가 10% 포인트 가량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자 활력을 찾고 있다.

그러면서도 한미 fta 협상 결과가 각 계층의 이해관계에 따라 손익이 엇갈리고,정치권에서도 반대 입장이 상존하는 만큼 농업 분야 등 피해 산업 구제 대책 마련은 물론 fta 협상 결과에 대한 정확한 설명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긴장의 고삐를 늦추지 않는 모습이다.

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 추이는 지난해 상반기 부동산 정책과 관련한 '세금 폭탄' 논란 등이 불거지고 5·31 지방선거에서 여권이 참패한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세를 보여 연말에는 최저치인 20%까지 하락했다.

이처럼 바닥을 헤매던 지지율은 올들어 1·11 부동산 대책 발표후 집값 안정세가 나타나면서 20%선에서 정체하던 지지율이 반등 기미를 보이기 시작했고, 1월9일 대통령 4년 연임제 개헌 제안 등이 일정 부분 국면전환의 계기가 되어 지지도는 상승 추세로 돌아섰고, 한미 fta 타결을 계기로 30%대로 올라서는 추이를 보이며 전환점을 맞고 있다.

노 대통령은 그동안 "지지율에 일희일비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줄곧 고수해왔고,지난 2월27일 인터넷 매체와의 회견에서도 "지지율 문제는 포기했다. 어떻게 하면 국민의 지지를 받는 것인지 나름대로 열심히 했는데 안되니까 그것을 신경안쓰고 제양심껏 소신껏 가겠다는 얘기"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참모들로부터 언론사의 여론조사 결과를 보고 받은 뒤에도 이 같은 입장에 변화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대변인인 윤승용 홍보수석은 이날 "대통령과 청와대는 국민들을 보고 원칙대로 간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그동안 각종 참여정부 정책에 대해 반대 입장을 취해오던 일부 보수 언론들이 한미 fta 타결에 이르기까지의 노 대통령의 리더십을 이례적으로 극찬하고 있는데 대해 윤 수석은 "일부 언론의 보도 태도에 어리둥절하고 고맙지만. 오보는 사절한다"며 평가를 하면서도 일정 부분 거리를 두었다.

윤 수석은 "일부 언론에서 반노(反盧) 그룹과의 대연정 얘기까지 하고 있는데 정치적 해석은 금물"이라고 말했다.

"정치적 손해를 무릅쓰고 내린 결단"(4·2 노대통령 대국민담화)이라는 표현대로 정치적 우군, 지지그룹의 이탈을 감수하며 한미 fta를 추진한 궁극적 배경이 '국익'에 있었고 "정치, 이념의 문제가 아니라 먹고사는 문제"(대국민담화)의 해결을 위한 결단이었던 만큼 후속 대책에서도 철저히 실용적으로 접근한다는 게 청와대 분위기이다.


ⓒ 연합뉴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