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합민주신당은 16일 소속의원 141명 명의로 상암동 dmc 건설비리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신당은 요구서에서 "변변한 사무실 한칸 없던 업체가 '외자유치와 독일대학.독일기업 유치'를 전제로 서울시에서 싼값에 공급받은 상암동 땅에 명동 사채를 끌어와 오피스텔을 짓고 내국인에게 분양해 6천억원의 분양수입을 올렸다"며 "서울시가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특혜와 편법을 줬다"고 주장했다.

신당은 구체적으로 ▲5천500억원의 외자유치 계획과 달리 명동사채 100억원으로계약금을 지불했는데도 서울시가 확인 없이 건축허가를 내준 이유 ▲독일기업을 유치키로 한 확약서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건축허가를 내준 이유가 불분명하다고 지적했다.

신당은 또 ▲학교설립이 불가능한 데도 독일과 공동으로 사업부지에 학교를 설립하겠다고 한 계약서 내용을 확인하지 않고 허가를 내준 이유 ▲연구시설이 상가로분양되고 외국인 전용연구소가 내국인에게 주거용 오피스텔로 분양됐는 데도 서울시가 분양허가를 내준 이유도 규명 대상으로 적시했다.

신당은 "서울시는 지난해 이 문제가 불거졌을 때 50% 외국기업 분양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밝혔지만 준공허가가 난 이 시점까지 지켜지지 않았다"면서 "그동안 감사원 감사와 검.경 수사를 촉구했으나 이뤄지지 않아 국정조사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신당은 상암dmc, bbk, 도곡동 땅 등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의 관련의혹을규명하기 위해 해당 상임위별로 이 후보의 증인채택을 추진하려던 방침을 바꿔 국회의 원만한 운영과 진행을 위해 더이상 이 후보 증인채택은 추진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심재철 원내 수석부대표는 "신당이 있지도 않은 의혹을 부풀려 요건도 되지 않는 국정조사를 추진하는 것은 정치공세일 뿐"이라며 "대선을 앞두고 전형적인 김대업식 수법을 또 들고 나왔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