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 예견..2차 분양 결과따라 방향 논의"

청와대는 16일 이른바 '반값 아파트'로 불리는 환매조건부 및 토지임대부 주택 분양사업이 사실상 실패했다는 평가가 나오자 "무책임한 한건주의 정책의 결과"라고 혹평했다.

청와대는 "실효성이 낮을 것으로 봤다"며 이번 결과가 예견된 것이었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정부가 이 같은 정책을 수용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여야의 압박때문이었다며 정책실패의 책임에서 자유로운 듯한 태도를 보였다.

천호선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반값 아파트'는 정부가 붙인 이름이 아니다"라며 "이런 결과는 정부로서는 어느 정도 예견하고 있었던 것"이라고말했다.

천 대변인은 "반값 아파트는 작년 말 한나라당 홍준표 의원의 제안으로 시작됐고, 정당 간 합의를 통해 토지임대부 분양주택과 환매조건부 분양주택이 함께 제기됐다"며 "이런 장치를 통해 아파트 값을 줄이자는 것인데 정부는 애초부터 실효성이매우 낮다는 입장을 갖고 있었다"고 밝혔다.

그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년 말과 올해 초 분위기가 그렇지 않았다"며 "여야를 떠나 이 부분을 몰아붙이는 분위기가 있었고, 정부도 수용하지 않을 수 없었던 상황이었다. 이런 문제를 제기한 건교부 주택국장이 사퇴 압력을 받은 일도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일단 시범적으로 추진해보자고 해서 사업이 이뤄졌다. 물론 결과를 놓고 평가해 제도적으로 보완해 발전시킬 수 있는지 검토할 것"이라며 "이것은 무책임한 한건주의 정책의 결과로, 앞으로 정책수립 과정에서 경계해야 할 대목"이라고 덧붙였다.

'검토 뒤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면 포기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천 대변인은 "지금 단언할 수 없다"며 "아직 2차 분양이 남아있고, 그것을 보고 나서 분석하고 그 결과에 따라 국회와 정부에서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