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민의 오랜 숙원이라 할 수 있는 청주·청원 통합이 어느때 보다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그 첫 걸음으로 시내버스 요금 단일화에 성공했다. 사실 청주와 청원이 통합하면 시내버스 요금을 어떻게 하느냐가 가장 큰 관심 대상이었다. 예를들어 청주에서 낭성을 가려면 거리상 6100원을 내야 한다. 그러나 통합이 되면 낭성도 청주시이니까 2100원만 내면 된다.

이를놓고 시내버스 요금을 단일화 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없지 않았다. 청원군민이 내야 하는 교통요금을 청주시민이 부담하는 꼴이기 때문이다. 실제 이번 시내버스 요금 통합으로 적자가 나는 부분은 청주시가 80%, 청원군이 20%를 부담하기로 했다. 손실분의 대부분을 청주시가 떠안아야 한다. 이는 청주시민들이 청원군민의 시내버스 요금을 내주는 것이나 다름없다. 그래서 지금도 시내버스 요금 단일화는 불합리 하다는 주장을 펴는 사람도 있다.

지난 3일 청주시와 청원군, 시내버스 6개사는 청주·청원 시내버스 요금 단일화 시행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단일화 요금 적용 시기는 오는 21일부터다. 청원군 지역에서도 교통카드를 이용할 때 하차 후 30분 이내 1회에 한해 무료 환승도 가능하다. 청주·청원 통합으로 당장 청원군민들은 버스 요금에서 엄청난 혜택을 보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통합후 구청 신설과 청주시청 청사의 청원군 이전 등을 주장하는 군민들도 많아 통합후에도 적지 않은 문제점이 노출될 것으로 보인다.

청주와 청원 통합은 1994년부터 모두 3차례 추진됐다. 1차 통합에서는 당시 청원군수와 군청 공무원들이 조직적으로 통합에 반대 주민투표에서 반대표가 많아 무산됐다. 2차 통합을 추진했던 지난 2005년도에도 군수를 제외한 군의원들과 일부 공무원 등이 강하게 반대 또 찬반투표에서 찬성률이 절반을 넘지 못했다. 정부의 강력한 통합 의지로 2009년에 3차 통합을 추진했지만 청원군의회가 반대 주민투표도 실시하지 못한채 무산된 바 있다. 이번 통합 추진은 그래서 네 번째다. 전국의 대부분의 통합 추진 지역이 무난히 성공한 것을 생각하면 참으로 험난한 길을 걷고 있는 것이다.

오는 6월 말까지 통합을 결정한다는 것이 충북도의 방침으로 알려졌다. 청주시는 의회 의결로, 청원군은 주민투표로 통합을 결정하게 된다. 지금까지 여론조사에 의하면 청주시민은 90% 이상, 청원군민은 65% 이상이 통합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청원군의 경우 투표율 33.3%를 넘기지 못하면 개표도 하지 못하고 자동 폐기된다.

지난해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무상급식 지원 범위에 관한 주민투표를 실시했으나 33.3%를 넘기지 못해 개봉조차 하지 못했다. 유권자의 찬성이 절반을 넘더라도 개봉을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다. 이 때문에 청주·청원 통합도 33.3%의 투표율을 넘기느냐 못넘기느냐가 가장 큰 난제다.

이를위해 청주시는 물론 청원군도 투표 참여를 독려하기로 했으나 일부에서 통합에 반대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이번에는 반드시 통합에 성공해야 한다. 청주·청원과 충북도가 동반 발전하기 위해 통합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청원군 공무원이나 기득권층이 자신의 안위와 영달을 위해 통합에 반대한다면 이는 시대에 역행하는 처사다. 청원공무원노조가 반대하고 있다는 말이 들린다. 통합추진위의 일부 위원들도 추진위를 탈퇴하여 반대 운동에 나서고 있다는 말도 들린다. 통합협의회와 이시종 충북지사, 한범덕 청주시장, 이종윤 청원군수 등 단체장까지 상생 발전안에 합의한 상황인데 이제와서 반대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 이들의 반대에도 통합은 성공할 것이다. 이를 위해 모든 청주시민들이 홍보에 앞장서고 반대 주민들을 설득해야 할때다.



/조무주 논설실장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