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 대선후보와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측은 24일 노무현 대통령이 행정수도에 대한 대선후보들의 입장 표명을 공개 요구한 것과 관련, "위헌결정까지 난 사안인데..."라며 다소 뜬금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민주노동당 권영길, 민주당 이인제 후보측도 비슷한 입장을 취했으나 유일하게 충청권이 기반인 국민중심당 심대평 후보측은 "재추진할 것"이라며 차별화를 시도했다.

정 후보측 김현미 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행정수도 공약은 애초 정 후보의 공약으로 저작권은 정 후보에게 있다"면서도 "그러나 이미 위헌결정이 난상황이라 처음 구상대로 추진하는 것은 여건상 쉽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정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이차원적인 신균형발전정책을 펴고 행정도시를 최대한 잘 만들어 행정수도가 의도했던 국토균형발전 효과를 낼 수 있도록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측 박형준 대변인도 "행정수도는 위헌결정이 나 이미 결론이 난 상황 아니냐"면서 "다만 지금의 행정도시는 기왕에 하기로 한 만큼 성공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단순히 관청과 공무원 숙소만 있는 곳이 아니라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플러스 알파의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민주노동당 권영길 후보측 박용진 대변인은 "노무현식 행정수도는 또 다른 건설투기만 불러 일으키고 지방분권과는 관계없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면서 "행정수도에 대한 후보들의 입장표명을 요구한 것은 한마디로 대통령의 관심사를 차기 대통령의 자격으로 거론하는 것으로, 그 자체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이인제 후보 측은 행정수도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견지하면서 대안으로 '신경제수도론'을 제시했다. 이 후보는 "행정도시를 행정기능에 국한하는 것보다 더욱 완벽한 자력도시를 만들어 21세기 새로운 성장동력의 핵심이 되게 하겠다. 행정도시를 행정, 교육, 연구개발, 금융기능 등을 갖춘 신경제수도복합클러스터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고 이기훈 부대변인이 전했다.

국민중심당 심대평 후보측 류근찬 대변인은 "현직 대통령이 각 당 후보에게 행정수도에 대한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한 것은 유의할 만 하다"면서 "우리는 이미 행정수도 재추진 공약을 내 놓은 만큼 국민투표를 통해서라도 신행정수도를 재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범여권 장외 후보인 문국현 후보측은 "행정수도에 대해 공식적으로 논의한 바 없다"며 유보적 입장을 취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