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대 논산유치 협력안돼 유보

대전ㆍ충남북 3개시도 공조 답보

충남도내 오랜 현안들에 대해 중앙부처에서 딴지를 걸고 나서 사업 진행에 제동이 걸리고 있음에도 지역 출신 국회의원들은 내년에 있을 총선을 의식해 공조에는 미온적인 태도다.

국방대 논산 이전은 지난 4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행복도시 건설에 소요되는 8조 5000억원의 예산 상한액을 고려, 다음 회의 때 논의키로 하고 연기해 충남도의 국방대 논산 이전이라는 요구와는 달리 행복도시로 이전을 전제로 했다는 점에서 논산을 떠나 충남도내로 이전 하는 것 자체가 불투명해 보이고 있다.

국방대 논산 유치를 두고 지역구에 따라 국회의원 간에도 이견을 보이고 있다. 충남의 j의원은 국방대 논산 이전에 "관여하고 싶지 않다"라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으며l의원은 국방대 논산 유치를 위해 활발한 활동을 펼치는 등 같은 당 소속의 두 국회의원이 모두 자신의 지역구 챙기기에만 사활을 걸고있어 공조는 아예 꿈고 못 꾸고 있는 형편이다.

행복도시 법적 지위를 두고는 충남, 충북, 중앙부처가 서로 제 목소리를 높이고 있어 범 충청권 공조는 산 넘어 산의 형국이다. 충남도는 광역자치단체에 속하는 기초자치단체로 지위가 결정되길 원하고 있으나 충북의 h의원은 지난해 10월 행복도시의 '중앙직할 체제'를 주장하며 대립각을 세우고 있어, 당초부터 '충청권 공조'는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들고 있다.

또한 장항산단 조기 착공을 두고 범 충청권 공조를 외치며 지난해 12월 박성효 대전시장, 이완구 충남도지사, 정우택 충북도지사가 삼자 회동 끝에 '(가칭)충청권발전특별법' 제정에 역량을 모으기로 했으나 이 마저도 지역 출신 대다수 국회의원들이 '소속당의 결정에 따르겠다' 혹은'특별법 자체를 모르고 있다'고 밝혀 앞으로 충청권 3개 시·도 공조를 통한 충청권발전특별법 제정도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밖에도 2010년 계룡 군문화엑스포 개최, 신도청이전 특별법 등 굵직 굵직한 현안을 두고 사사건건 중앙정부에 제동이 걸리고 있는 충남도는 얼마전 이완구 충남도지사가 '단기필마로 외롭게 적지에 뛰어든 것 같다'라는 표현을 해 그 어느 때보다 지역 출신 국회의원들이 힘이 절실히 필요한 때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