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시작 … 한나라당 적극적ㆍ범여권은 주저

대권을 향해 뛰고 있는 정치권의 예비주자들이 오는 23일부터 시작되는 중앙선관위의 예비후보 등록에 참여할 지를 놓고 고심하고 있다.

경쟁구도가 뚜렷한 한나라당 대선주자들은 비교적 예비후보 등록에 적극적인 편이지만, 아직 경선판 자체가 모호한 범여권 주자들은 주저하고 있는 형국이다.

한나라당 대선주자들 중에서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이명박 전 서울시장이 예비후보 등록에 가장 열의를 보이고 있는 반면, 박근혜 전 대표는 다소 부정적이어서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 전 시장측은 "현재의 여세를 몰아 대세론을 굳힌다는 의미에서 빨리 등록할 것"이라고 말했지만 박 전 대표측은 "아직 결정나지 않았다"면서 "당내 경선 때 후보 등록을 받을텐데 굳이 후보등록을 2번이나 할 필요가 있겠느냐"며 회의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원희룡 의원은 "상황을 지켜보면서 결정하겠다"는 입장이고, 고진화 의원측은 "23일 등록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범여권에서는 열린우리당 정동영·김근태 전 의장, 한명숙 전 총리, 김혁규 의원, 민생정치모임 천정배의원 중 누구도 선뜻 후보등록을 하겠다는 이들이 없다.

정 전 의장측은 "아직 결론이 안났다", 김 전 의장측은 "그날 등록할지, 늦출지 상황을 보고 있다" 한 전 총리측은 "아직 정해진 바가 없다"며 유보적 입장이다.

김 의원측은 "대통합신당의 가닥이 잡힌 이후 생각할 문제다", 천 의원측은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반대활동 중이어서 힘들다"며 굳이 23일에 맞춰 예비후보로 등록할 의사가 없음을 피력했다.

손학규 전 경기지사측도 "23일 이후에라도 언제든지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냐. 검토해 보겠지만 지금은 그런 걸 신경쓸 때가 아니다"고 말했다.

범여권 주자들이 23일 예비후보 등록을 머뭇거리는 이유는 대통합신당 추진작업이 지지부진한 당내 상황과 무관치 않다. 범여권을 포괄하는 새 진영짜기가 급선무인 상태에서 대선주자임을 공식 선언하는 성격인 예비후보로 등록할 경우 자칫 부정적 여론에 직면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되는 23일은 4·25 재보선을 이틀 앞둔 시점이어서 재보선에 집중할 시기에 개인행보에만 열을 올린다는 식의 따가운 시선을 받을 수도 있다는 점도 고려사항이다.

더욱이 우리당 당적을 가진 주자들은 23일 등록시 '열린우리당' 후보로 등록해야 하는 점이 부담이다. 한 관계자는 "당 해체론이 부상하는 상황에서 우리당 후보로 등록하면 우리당을 지키겠다는 뜻으로 곡해될 수 있다"며 "우리당이 어찌될 지 모르는 상황인 만큼 당분간 지켜보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했다.


ⓒ 연합뉴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