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FTA 대책회의 개최

▲충청남도는 9일 한미fta 타결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fta대책위원회를 열고 각계의 의견을 수렴해 정부에 건의키로 했다.
피해 기업ㆍ농가 지원등 논의


충남도는 한미fta가 타결됨에 따라 제조업은 물론 산업전반에 걸쳐 획기적인 변화가 요구되고 있는 가운데 충청남도 fta 대책위원회를 개최하고 앞으로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 했다.

이날 대책위원회는 지방정부 차원의 세부적 대처를 위해 발전적인 자문의 성격을 확대하기 위해 개최됐다.

위원회에서는 세계적으로 190여건의 wto, fta 등의 무역협정이 체결돼 있으며 협정을 체결한 국가들 간에 무역량이 세계무역량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한미 fta가 세계 경제사에 또 하나의 거대한 경제블럭이 탄생했음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fta 타결로 가장 큰 피해가 예상되고 있는 농업 분야 관계자들은 전국 최고의 축산업 비중을 차지하는 충남도의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나 충남도 축산 브랜드의 난립이 경쟁력 약화로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하고 축산 브랜드의 관리대책이 절실하며 미국산 소기기 수입 시기가 쟁점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제조업 관련 관계자들은 "피해가 우려되는 업종은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하나 중소기업 일부는 피해를 입을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fta로 인한 중소기업은 물론이고 한미 fta로 인한 피해기업 지원 등이 뒤따라야 할 것이며 글로벌브랜드 육성을 지속적으로 시행할 것"이라고 대응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