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과 군의회간 화장장 건립을 둘러싼 갈등이 장기화되면서 그 피해가 고스란히 군민들에게 돌아갈 것으로 보인다. 군은 의회가 발의·의결한 '진천군 화장 장려금 지원 조례안'을 이송받아 검토한 뒤 지난 7일 군의회에 재의를 요구했다. 군은 화장장 등 진천장례종합타운 조성 사업 관련 국비 39억6200만원을 확보한 상태에서 화장 장려금 지원 조례는 필요하지 않다는 이유를 들었다.

지난 해 7개 읍·면 마을이장과 노인회장 등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장례종합타운 조성에 86.6%가 찬성하는 등 화장장이 절실하다는 입장이다. 군의회는 지난 달 20일 군이 확보한 국비 가운데 25억6600만원을 삭감해 예비비로 편성한 뒤 화장을 하려는 주민들에게 시신 1구당 30만원을 지원하는 조례안을 의결했다.

화장장 조성은 시기상조이고, 적자 운영이 예상돼 화장장 보다는 화장 장려금을 지원하자는 입장이다. 군의회는 부득이한 사유가 없을 경우 재의 요구서가 도착한 날부터 회기중 10일 이내에 이를 재의결에 부쳐야 하지만 오는 21일부터 28일까지로 예정된 올해 첫 임시회에 '화장 장려금 지원조례 재의의 건'을 상정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군과 군의회 갈등의 피해가 주민들에게 고스란히 전가될 것이다. 군민들을 위한 군과 군의회의 대승적인 결단을 촉구해 본다.



/김동석 진천주재 부장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