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여 전 21만 명을 돌파하며 인구 증가에 청신호가 들어왔던 충주시에 느닷없는 급제동이 걸렸다.

2007년 이후 해마다 수백에서 2000여 명까지 늘던 인구가 2011년부터는 40~50명선 증가에 그치는 다소 황당한 결과치를 보인다.

이 기간 동안 산업용지가 부족할 만큼 기업 유치는 늘었고 기업도시 준공, 세계대회와 전국체전 유치, 경제자유구역 예비지정 등 대형 호재가 이어지며 장밋빛 전망이 제시됐다.

어째서 지역 발전이 인구 증가로 이어지지 않는지, 단기적 현상인지 장기화될 지 철저한 분석이 뒤따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주택 공급에 문제는 없었는지, 교육 경쟁력 저하에 따른 역외 유출이 어느 정도인지, 출산 지원정책이 제대로 효과를 내고 있는지, 귀농·귀촌이 더 활성화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주민등록이 현실을 반영하고 있는지 등 다각적인 검토가 요구된다.

이 급작스런 인구 추세의 변곡점이 발생한 시점에서 사라진 시청 인구대책 전담부서의 부활도 고려돼야 하지 않느냐는 지적도 나온다.

이 부서가 없어진 시점과 인구 증가세가 멈춘 시점이 일치하기 때문이다.

또 '실제 거주하는 인구는 주민등록상 그것보다 수 만명 이상 많을 것'이란 공공연한 추정이 사실이라면, 결국 주민등록이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해 발생하는 불이익을 좌시하고 있는 셈이 된다.

주민등록 인구 1명당 대략 100만 원을 더 받을 수 있다는 지방교부세는 물론이고, 다른 세수도 마찬가지일 터이다.

읍·면의 감소세와 시내 동 지역 간 쏠림도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



/이현 충주주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