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쌀한 겨울 아침. 집 안은 고요하고 유리창 밖에선 것대산이 천천히 숨을 들이쉰다. 산으로부터 시선을 아래로 옮기면, 붉은 벽돌로 아담하게 지은 유치원과 초등학교 운동장이 희게 펼쳐져 있다.

흙이 보이지 않는 집에서 10년이 넘게 살던 어느 날, 흙이 보이는 집에 살고 싶다는 마음이 신음처럼 올라왔다. 퇴근 후, 해가 지기 전에 먼저 어두워진 집 안에 들어서며 서쪽으로 창이 난 집이 그리워지기 시작했다. '어머니, 아직은 촛불을 켤 때가 아닙니다'란 시구를 떠올리며 불을 켜지 않고 저녁 준비를 하기도 했다. 시간이 흐를수록 동쪽과 서쪽으로 넓은 창이 있고 흙이 보이는 집에 살고 싶은 마음이 깊어갔다.

우레탄이 깔리지 않은, 흙 그대로의 운동장이 동쪽을 향한 넓은 창 앞에 한 장의 커다란 네모 도화지처럼 펼쳐져 있다. 6층에서 내려다보이는 운동장은 나에게 평안을 주고 감사를 불러일으킨다. 흙이 보이는 집을 원했는데 운동장의 흙 뿐만 아니라 숨소리가 들릴 듯한 푸른 산과 해와 달이 떠오르는 하늘을 덤으로 받았다는 생각에 감사가 치솟아 오른다.

겨울 한낮에 집 안으로 햇빛이 들어오지 않는 것도 괜찮다. 햇빛은 온종일 유리창 밖에서 산과 속삭이며 산을 빛내고 그 밝음이 내 마음에 투영되어 나조차 환해지기 때문이다. 오후가 되어 햇빛이 서쪽 유리창을 통해 집 안을 잠시 기웃거리면 왜 그리 반가운지. 고대하던 손님이 찾아온 듯 햇살을 어루만진다. 8년이 넘도록 누리는 행복이다.



/박순희 수필가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