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 오랜 숙원이었던 경제자유구역 지정으로 도민들이 희망에 부풀어 있다. 충북이 비약적인 발전의 계기가 될것으로 믿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경제자유구역청 청사 위치를 놓고 일부 지역에서 유치 운동을 벌이고 있어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또 정원을 어떻게 배분하느냐에도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은 엄밀히 따져 충북도의 산하 조직이다. 이를 놓고 지역에서 청사 유치 운동을 벌이는 것이나 정원 배정에 이의를 주장하는 것은 옳치 않다. 경제자유구역을 통해 어떻게 충북이 발전할 것인가를 걱정해야 하는데 잿밥에만 관심을 두는 꼴이다.

경제자유구역 지정이 확정되자 충주에서는 시민단체가 주축이 돼 청사 유치를 위한 추진위를 구성했다. 충주시청에서 발대식도 가졌다. 148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추진위는 "충북경제자유구역이 성공하려면 경제자유구역청이 반드시 충주시에 설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실 청사가 어디에 있든 그것은 성공여부와 관련이 없다. 오히려 충북도청과 가까운 청주나 청원에 설립되는 것이 더 합리적이다. 이시종 충북지사의 고향이 충주여서 충주시민들은 내심 경제자유구역청이 충주로 오기를 바라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는 지역 이기주의에 불과하다.

충주사회단체연합회는 지난 7일 충주시청에서 토론회도 가졌다. 이 자리에는 시민, 공무원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고 한다. 토론회에서 몇몇 교수는 "오송과 에어로폴리스는 이미 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사업 성공을 위해 충주에 경제자유구역청이 설치돼야 한다"며 충주 입지를 주장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들은 충북의 북부지역 발전을 위해 청사를 충주에 설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한다.

토론회가 경제자유구역 지정으로 충북을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가를 논의하는 자리가 아니라 청사를 충주에 유치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기위한 토론회가 되었다. '경자구역 지정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 제27조의2에 의하면 경자구역 주체인 시·도지사가 전담 행정기구를 설치하고 소속 공무원을 둘 수 있다고 되어 있다. 조직과 정원이 충북도 산하 기구라는 말이다.

충주 출신의 민주통합당 김동환 도의원은 "경제자유구역 성공 여부에 관심이 적고 자유구역청 유치가 본질인 양 느껴지는 행동이 많아 우려스럽다"며 "경제자유구역 성공이 목표이지, 그 업무를 담당할 청의 유치를 목적으로 해서는 안된다"고 쓴소리를 했다. 그는 또 "경제자유구역의 성공과 외국자본 유치라는 본질은 소홀히 하고 승진기회 포착과 정치적 이해다툼 등 잿밥에만 신경을 쓰는 것은 아닌지 냉정하게 자성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정원 배분을 놓고도 충북도와 청원군·충주시 노조가 갈등 양상을 보이고 있다. 충북도가 정원을 순수 도 자원으로만 채우겠다는 계획이 알려지자 충주시와 청원군 노조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승진에 충주와 청원군 공무원들도 동참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충북도는 경자청에 1급 청장 1명, 3급 본부장 2명, 4급 부장 6명, 5급 팀장 16명 등 총 88명의 승인을 행안부에 요청했다. 결국 충주시는 청사 유치에, 청원·충주 공무원들은 정원 배정을 요구하고 있어 경제자유구역청이 자칫 지역간 갈등의 요인이 되지 않을까 심히 우려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