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군이 지역인재육성을 위해 지난 1996년 4억 원을 출연해 재단법인으로 설립한 단양장학회는 충북도내 시·군 장학회의 기원이 됐다. 단양장학회는 2006년 설립 11년 만에 48억 원이 조성된 가운데 민간에 이양돼 현재까지 운영돼 오고 있다.

김동성 군수는 민선5기 공약으로 지역인재 양성과 명문학교 육성을 위해 100억 원 목표로 장학기금을 늘리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민간에 이양한 것은 기업체는 물론 군민들의 자율 기탁을 바란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군은 자체 출연금을 시작으로 관내 기업체를 대상으로 자율 기탁을 독려해 왔다.

이 같이 조성된 장학금은 현재 82억 원에 달해 김 군수의 공약이 상당 부분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같은 노력에도 일부 장학기금이 간사에 의해 횡령된 사실이 밝혀지면서 지역 사회에 충격을 주고 있다. 전체 사무와 회계를 책임지고 있는 군으로서는 미처 이를 발견하지 못해 임기를 얼마 남겨두지 않은 김 군수에게 옥에 티로 남게 됐다.


- 더 이상 허술해서는 안돼


단양장학회는 당연직인 군수와 군의회 의장을 포함한 15명의 민간인 이사와 감사 2명 등 17명으로 구성·운영되고 있다.

장학회의 실무적인 사무를 맡아 오던 간사가 횡령한 장학기금 가운데 자체 감사에서 밝혀진 5000여만 원을 변제한 사실이 드러나자 군민들은 물론 기부자들이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수차례에 걸쳐 기금이 횡령되기까지 장학회는 물론 군도 몰랐다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

이 같은 사실을 알면서도 곧바로 사법기관에 조사를 의뢰하지 않고 내부적으로 해결하려고 했던 부분도 석연치 못하다. 장학기금은 지역 인재양성과 명문학교를 양성하기 단양군의 출연금을 비롯한 기업체·군민들은 물론 출향인사 등 각층에서 자율적으로 기부한 만큼 반드시 변제한 기금 외 나머지 기금은 사법기관의 조사가 끝나는 대로 횡령된 부분은 이를 관리해 온 단양장학회가 책임져야 한다.


- 철저한 조사 필요


장학기금이 횡령되기까지 어느 누구도 몰랐던 것은 말도 안된다. 지역사회는 누구도 단양장학회를 믿지 못하는 분위기로 변해가고 있다. 이 같은 사실이 자체 감사를 통해 뒤늦게 밝혀졌지만 사법기관에 조사를 뒤늦게 의뢰한 것은 사건을 축소하려는 의심을 받기에 충분하기 때문이다.

군민들은 더 이상 장학회의 어떠한 변명도 믿지 않을 뿐 아니라 이미 기부된 기금에 대해서도 의심을 저버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자체 감사에서 밝혀져 변제한 횡령 외에 경찰 조사에서 속속히 더 밝혀지고 있기 때문이다. 정확한 액수는 사법기관의 조사가 끝나봐야 알겠지만 더 늘어날 것으로 알려지면서 군민들은 물론 기부자들까지 충격에 빠져 들고 있다. 사법기관이 기금운영 과정과 장학회 전체 사무·회계를 책임지고 있는 단양군 소속 공무원들의 직무유기 부문은 물론 광범위하게 조사를 진행중이라고 밝힌 만큼 장학금이 눈 먼 돈이 되지 않도록 철저히 조사해 주기를 기대한다.



/박장규 제천·단양주재 국장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