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청호 주변에는 마을과 마을을 이어주던 길이 있었다. 또, 산과 산을 이어주는 산길이 있었고 들판을 가로지르며 농사를 짓던 길도 있었다. 그곳에 살던 사람은 서낭당 고개를 넘어 장을 보러 갔고 건넛마을이나 이웃마을로 시집·장가를 가기 위해 걸었다.

추풍령을 넘어온 선비는 영동, 옥천, 보은을 지나 말뫼 미륵원에서 하룻밤 유숙한 뒤 문의, 청주, 장호원, 여주를 지나야 한양으로 과거를 보러 떠날 수가 있었다. 그러나 1980년 대청댐이 생기면서 기존 들길은 대부분 물에 잠겼고 해발 80미터 아래 4000여 세대의 삶은 모조리 수장되고 말았다. 그 대신 산허리를 도는 신작로가 만들어져 새 삶은 편리함으로 이어졌지만 남아있는 고갯길이나 산골짜기 다랑논 밭길은 인적이 끊기고 잡초와 나무가 우거져 신작로에서 먼발치로 바라보는 데 만족해야 했다.

그러다가 대청호 둘레길이 만들어졌고 옥천군에서는 향수 백리길, 보은군은 보은길, 청원군은 청남대 사색길, 대전광역시는 대청호반길을 만들었다. 그 후 2010년 7월 대전발전연구원 내에 '녹색생태관광사업단'이 발족하면서 이 모든 길을 종합해 아우르는, 본선 21개 코스와 지선 5개 코스로 나눠지는 대청호오백리길이 정해졌다고 한다.

총 둘레가 249.5㎞라고 하는데 호수를 끼고 도는 매력적인 길이라 즐겨 찾는다. 그러나 인적이 드물고 길을 잘못 들었다가 호수의 막다른 낭떠러지를 만나 혼이 나기도 해서 혼자 가기가 매우 어렵다. 지난 주말 약 20여 명이 12구간인 '푸른들비단길'을 걸었다. 충북 옥천군 동이면 청마리의 폐교로부터 시작한 산행은 말티고개를 넘어 위청동에 들어섰다. 그곳은 '푸렁골'이라고도 불리는데 스물다섯 처녀로 산골 마을 총각에게 시집 와 50여 년을 살고 있다는 김봉난 소설가가 사는 곳이었다.

옥천에서도 오지 중의 오지 푸렁골은 조각배로 강을 건너고, 고개 넘어 몇 시간을 걸어야 만나는 곳인데 예전에는 7가구가 살았다고 한다. 그러나 이제는 모두 떠났고 할머니만 혼자 남아 낮에는 밭일하며 죽기 전에 꼭 탈고해야 할 소설에 대한 꿈을 꾸며 살고 있었다.

2010년 7월 시작한 대청호 오백리길 조성이 지난 4월 30일 마무리를 지었다고 한다. 그동안 미완성된 21개 구간은 길 찾기에 애로가 많았으나 지난 1∼2월 전 구간에 걸쳐 600개의 화살표지를 삼거리 갈림길과 주요 지점에 부착했고 이미 설치됐던 이정표의 잘못된 부분도 수정해 길 찾기가 훨씬 수월해졌다고 한다.

대청호오백리길은 지난해 아시아도시경관상을 수상했으며 수상 기념 조형물 제막식도 치러 세계적으로도 인정받았다. 그러나 이 길이 명품 길로 거듭나려면 대청호지역 녹색 생태보전과 활성화라는 과제가 남는다. 이는 어느 특정 층이 혼자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기에 맑은 호수와 아름다운 길이 되도록 지역민은 환경보전에 더욱 애써야 할 것이고 관계기관은 이 길과 관련된 다양한 사업 구상에 온 힘을 기울여야만 할 것이다.



/한옥자 청주문인협회 부회장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