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을 위한 메시지 중 설득력이 가장 강한 것은 무엇일까. 광고메시지 연구를 지속하는 필자가 광고를 우선 예로 들어 분명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은 휴머니티에 기반한 메시지라고 감히 단언한다. 또한 어떤 분야든 똑같이 적용하여 확장해도 같을 것이라고 생각해 본다. 광고메시지의 경우는 소위 설득력 강화를 우선하는 성격을 갖는데, 지금까지 구축된 여러 이론들이 많겠지만 압축해 결론지어 본다면 결국 인본주의에 바탕을 둔 휴머니티가 있는 메시지로 귀결시키고 싶다.

아직까지 장기간 유행하는 메시지 표현의 기술이 유머에 바탕을 두는 것도 그렇고 위협적인 소구이건, 설명적이건, 생활 속 이야기로 풀어가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우수한 광고메시지의 기저에는 항시 휴머니티라고 하는 기본 콘셉트가 자리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현재까지도 또렷이 남아있는 강력한 광고메시지를 소개하자면, 해외에서 시행된 헌혈 광고 캠페인 하나가 있다. 통상 헌혈 캠페인 광고의 공통된 주요 메시지는 수술 현장에 늘 피가 모자라서 우리 모두 솔선수범하여 헌혈을 해야 됩니다라는, 다소 교과서적인 메시지가 주를 이룬다.

심지어 어떤 경우는 지금 헌혈해 두시면 바로 당신이 위급할 때 되돌려 받을 수도 있다는 다소 유치한 것들도 남아 있다. 그에 반해 하나의 충격을 준 그 광고메시지는 이렇다. "위험에 빠진 환자는 당신이 수행한 헌혈이 아마도 평생 잊지못할 소중한 선물로 남아있을 것입니다..."라는 헤드라인으로 시작된다. 요란한 사진이나 그림도 없고 그리 길지 않은 본문으로 계속되는 이 메시지는 헌혈받는 환자의 입장으로 진솔하게 전개되는데, 무조건적인 인간애 또는 휴머니티를 바탕으로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인 명작으로 남아있다. 최근 인기순위를 다투는 음료수·드링크 류 광고 두 편도 뜯어보면 공통적인 요소가 작동하는 것이 보인다. 좋은 아이디어의 광고메시지는 보자마자 어떤 형태이든 반응을 보이게 마련이다.

드링크 류의 한 광고메시지는 말썽꾸러기 손자를 맞는 한 노부부의 생활을 이야기로 꾸민 것인데, 늘 본 것이지만 같이 보는 순간 소리내어 웃거나 한 마디씩 거드는 반응을 보여준다. 개인화되고 분중화되는 현재에 젊은이들이 보이는 이런 반응이 한편 놀랍기도 하다. 이 역시 기저에 흐르는 그 무엇을 필자는 인간애, 즉 현대인들이 목말라하는 휴머니티로 파악하고 싶다. 얼마전 문제가 됐던 한 기업과 대리점주 간 소음도 바로 이러한 맥락과 닿아 있는 것이며 윤창중 사건, 조세피난처 사건, 국정원 댓글사건 등 모든 것들이 보통 사람들 상식을 넘어서 분노마저 일으키는, 휴머니티를 거스르는 사건들로 간주된다. 언제쯤이나 우리는 감동 주는 메시지를 광고가 아닌 현실에서 보고 들을 수 있을까.



/정창준 청주대 교수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