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흔히, 세월은 참 빠르다며 인생이란 흐르는 물과 같다는 말을 자주 하곤 한다. 그러기에 시간을 무작정 흘려보내는 게 안타깝다면 필자의 경험에 비추어 일기 쓰기를 권한다. 자신의 지난 삶을 망각으로 잊혀지는 일처럼 허무한 일이 어디 있겠는가. 자신의 삶을 온전히 보존하려면 일기를 써볼 일이다.

일기장을 통해 지난날을 되돌아보면 여러 많은 추억들이 새록새록 되살아나고 그때의 느낌이 다시 온몸으로 퍼진다. 그리고 그 당시에는 사소하게 지나쳤던 많은 일들이 소중함으로 다가오기도 하고 지나간 날들이 자기 자신을 깊게 끌어안으면서 자신의 삶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새삼 깨닫게 해주니 이 얼마나 고마운 일인가. 다시 한 번 자신을 돌아볼 기회를 얻게 되니 그저 감사할 따름이다.


-삶의 기록들


우리 어릴 적 방학숙제 중 절대 빠지지 않는 하나가 일기 쓰기였다. 요즈음 아이들이야 방학을 해도 학원이다 과외다 바쁘지만, 그 시절엔 방학만 하면 책 보따리는 윗목으로 던져두고 들로 산으로 하루해가 짧게 뛰어놀다 개학할 때나 보따리를 찾았으니, 필자의 기억으로 글씨가 잘 써지지 않던 웃지 못 할 추억도 있다. 그리고 개학 하루 전이나 이틀 전 벼락치기로 방학숙제를 하는데, 가장 큰 문제가 일기에 날씨를 적는 일이다.

두어 달간의 지나간 날씨를 어떻게 다 기억하겠는가. 그러니 친구들과 비교해 보면 같은 날짜인데도 어느 누구는 맑고 누구는 흐리고 누구는 눈(雪)이나 비(雨)다. 그러면서도 '아침에 일어나 밥 먹고 놀고 자고'라는 식으로 틀에 박힌 일기를 썼고 고등학교 때는 특수학교인지라 교관님들이 검사를 하니 '수양록'이라 하여 매일 일기를 썼다. 그리고 대학에서는 시험시간표나 미팅약속 등을 빼곡히 기록한 학생수첩을 아직도 여럿 보관하고 있다. 그 후 미(美) 방위산업체의 직장생활은 군부대 근무로 공군수첩에 일기를 썼고 이 습관으로 현 직장에 근무하면서도 연초(年初)면 다이어리(Diary)를 구입하여 일일(Daily)로 삶의 조각들을 기록하다 보니, 어느덧 수첩만도 삼 십 여권이 되어 있다. 그리고 생활이 힘들고 삶이 팍팍하다고 느껴질 때는 오래전에 쓴 일기장을 펼쳐 보며 다시 마음을 다 잡곤 한다.


-자신을 찾는 순례의 길


우리는 지속적으로 자기노력과 성찰을 통해 인생의 목표를 이룰 수도 있고 비록 완벽하지는 못하더라도 그 목표에 근접한 상태까지 갈 수도 있다.

이러한 것들을 이룰 수 있게 해 주는 가장 훌륭한 방법 중의 하나가 바로 일기쓰기와 메모하는 습관이 아닌가 생각한다. 새해부터라도 자기에게 맞는 일기쓰기와 메모하는 습관으로 자신의 삶을 뒤돌아보고 반추(反芻)하는 시간을 갖는다면, 우리에게 허용된 인생을 조금 더 짜임새 있게 살아갈 수 있음은 물론 더 나아가 우리의 삶이 조금은 더 풍요로워 질 수 있지 않을까. 일기를 쓰고 메모하는 습관은 자기 자신을 찾아가는 순례(巡禮)의 길이다.



/양충석 대한설비건설협 충북도회 사무처장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