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충청일보 목성균기자]김문근 단양 부군수가 새해 벽두부터 군정 운영에 저해가 되고 있는 각종 체납세금을 걷어드리기 위해 체납액 징수반을 자처하고 나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김 부군수는 지난 3∼7일 각 읍면을 순회하며 체납액 징수현황을 점검하고 체납액 징수에 나섰다.이와 함께 군은 '체납액 통합징수반'을 꾸며 이달까지 지방세, 과태료, 환경개선부담금 등을 걷어드리기 위한 강력한 조치에 들어갔다.

군은 이달까지 전체 체납액 38억여원의 15%인 5억7300만원을 징수한다는 목표다. 체납자에게는 각종 보조사업 지원 제한과 각종 대금지급 시 체납액이 있을 경우 지급을 유예하고 고액·고질체납자에 대해서는 부동산, 자동차, 예금압류 및 재산공매를 통해 체납액을 충당할 예정이다.

또 체납자별 원인을 정밀 분석해 세금을 납부할 경제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납부하지 않는 체납자에 대해서는 다음 달부터 관허사업 제한 등 강력한 체납처분을 계획하고 있다.

김 부군수 자신도 10개 법인의 체납액 719건 6581만원을 할당받아 직접 사업장을 방문해 54건에 769만원을 징수하고 나머지 398건 3000여만원은 이달 중에 납부하겠다는 약속을 받는 등 모범을 보이고 있다.

김문근 부군수는 "직원들의 고충을 누구보다 잘 알기에 이번 체납액 징수 유공자에게는 파격적 인센티브를 부여할 계획"이라며 "체납액 징수에 조금이라도 힘을 보태고 직원들의 사기를 높여주기 위해 직접 나서게 됐다"고 밝혔다.

앞서 단양군은 지난해 12월부터 지방세, 과태료, 환경개선부담금의 관리부서가 달라 징수효율이 떨어진다는 판단에 따라 군 재무과를 중심으로 관련 실과와 읍면 직원들로 구성된 통합 징수반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