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운 : 정직하고 부지런한자에게는 대길한 운. 인화로서 성의를 다해 전진하면 대업도 완성할 수 있다. 이성문제로 구설이 있을 수 있으니 조심.

25세, 37세 : 무거운 짐을 진것 같이 벅찬 상태. 욕심에 얽매여 덤비면 스스로 함정에 빠지는 격이 되기 쉽다.

49세 : 큰 노력을 해도 효과가 나지 않는 시기. 현상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62세 : 정업에 전념하며 타업에 손대지 말것. 감언이설을 조심해라.

73세 : 지위나 봉급이 상승할 시기. 외국유학 등 이동이 있을 시기다.





종합운 : 부부가 합심해 활동하면 번창하는 운. 외면적인 일에는 장애가 많고, 내면적인 일·남에게 의뢰하는 일·남과 협동 하는 일은 좋은 운이다. 연애나 구혼도 좋은 운.

24세, 84세 : 외관상은 아름답고 입신출세운. 작은 일은 길하나 대사는 상대에게 좋게 보이기 위해 손해를 보는 수가 많고 내용으로 고통이 심하다.

36세 : 자신이 앞장서서 하는것 보다 남의 뒤에서 하는 식으로 임하면 처음의 곤란이 점차 좋아진다.

48세 : 새로운 계획의 확장은 좋지 않음. 옛것을 지키는 편이 길하다.

60세 : 자신을 과신해 화를 초래하기 쉽다. 겸양하는 태도로 가고, 인감이나 문서를 각별히 조심.

72세 : 신중하지 않고 마음 내키는 대로 하면 남과 충돌이 생겨 결과적으로 좋지 못한 일을 당한다.



호랑이

종합운 : 봄에 뿌린 씨앗이 열매를 맺어 가을에 수확하는 상, 혼자만의 이익을 잡으려 하면 실패수가 있으니 욕심을 버리고 인정을 베풀면 당장은 이익이 없으나 그로 인해 크게 성공할 운.

23세, 83세 : 겉은 평온해 보이나 내면에는 고민이 많은 상. 분수에 맞게 성실히 노력하면 좋은 운을 맞이한다.

35세 : 자기 고집만 세우고 남의 의견 무시하면 구설수에 오르거나 실패하니 조심해야 한다.

47세 : 매사를 서서히 진행하면 길한다. 저돌적으로 진행하거나 물러서면 안된다.

59세 : 정업에 전념하고 타업에 손대지 마라. 남의 감언이설을 조심해라.

71세 : 크게 노력을 해도 효과가 없다. 적극적으로 진출하는 것보다 환경에 순응해 물러나 지키는 것이 상책이다.



토끼

종합운 : 작은 일은 잘 풀리나 인생에 있어 큰일은 장애가 생겨 쉽지 않다. 외국 여행수도 있고 귀인을 많나면 출세 운도 있다. 감언이설에 넘어가기 쉬우니 사기와 도난을 조심하라.

22세, 82세 : 감언이설이나 속임수을 조심해라. 예술방면 종사자는 인기가 상승할 운.

34세 : 새로운 계획·신규사업 착수·계약체결 등은 길하다. 그러나 경거망동 하지마라.

46세 : 앞으로 나가기 보다 한 걸음 뒤로 물러서는 것이 유익, 다음 기회를 기다려라.

58세 : 남의 의견을 듣지 않고 혼자 진행하면 과실·손실 등이 있기 쉽다. 상해·교통사고 등도 있기 쉬우니 조심하라.

70세 : 겉보기는 훌륭하나 허울만 좋고 실속이 없다. 적극적이면 불길하고 물러나 지키면 길하다.





종합운 : 순풍에 돛을 단 형태, 근심이 해소되고 희망이 온다. 바다와 인연이 있어 해외무역이나 유학 등이 있을 수 있다. 확고한 의지와 노력이 없으면 모처럼의 행운이 사라질 수 있다.

21세, 81세 : 현재는 신통치 않지만 의외로 큰 성과를 거둘수 있다.

33세 : 당장은 고통과 번민이 많지만 성실하게 노력하면 곧 남의 도움을 얻어 점차 좋은 운으로 돌아 온다.

45세 : 모든 일에 충실을 기해 현상유지에 노력하라. 구설수·가정불화·도난·배신 등이 있기 쉽다.

57세 : 길한 운, 항상 겸허한 자세로 정성되고 정지한 태도, 유순하고 관대함을 유지하라. 그러면 모든 일이 순조롭게 진행될 운.

69세 : 새로운 계획을 착수할 좋은 기회. 직장 상사와 제휴로 승진할 기회.





종합운 : 평소 노력이 나타나 이제부터는 발전 상태. 시간이 걸려도 신중을 기해 경솔함 없이 나가야 한다. 색정관계 주의.

20세, 80세 : 고생 끝에 영화가 온다. 그동안의 노력이 좋은 성적을 올리는 운. 초조함·급한 행동은 절대금물.

32세 : 광명에서 암흑으로 접어들고 있는 운. 그러나 학문연구·시험준비 등 남의 눈에 띄지 않는 것은 좋은 운세.

44세 : 지출이 많고 수입이 없다. 내부 마찰이 있기 쉽고 매사에 경쟁자가 많다.

56세 : 정당한 의견·희망이 통달되지 않는 시기. 산재·구설수 등 불의의 재난을 조심하라.

68세 : 밝은 태양이 하늘에 빛나고 있는 상태. 재물면에서 풍족하고 여성은 좋은 인연을 만날수 있는 기회.





종합운 : 학문·종교·연구 등 정신적인 면은 발전하지만 물질적인 면은 손모가 많고 불의의 재난과 화가 일어날 수 있는 시기. 남을 업신여기고 자기 위주로 행동하면 부진을 불러온다.

19세 : 모든 일은 순리대로. 고집과 만용으로 남들이 싫어하는 일을 하면 큰 액우이 올 수 있다.

31세 : 모든일을 경솔하게 호언장담 하면 감언이설에 넘어가기 쉽고 송두리채 박탈 당할수 있으니 조심하라.

43세 : 돌아가는데로 수동적 태도로 나가야 좋다. 그렇지 않으면 불의의 재난을 당할수 있다.

55세 : 역량이나 재력이 충분하지 못하니 성급하게 덤비면 남의 원한을 사게 된다.

67세 : 지금까지 곤경에 있던 사람이 좋은 운이 오기 시작했으나 아직 장애물이 남았으니 조심하라.

79세 : 시류에 의해 발전할 수 있는 때. 내부를 잘 통솔하고 급진을 피해 점진하면 성공한다.





종합운 : 보배가 진흙속에 묻혀 있어 아직 그 빛을 발하지 못하는 상태. 그러나 너무 조급히 서둘러 쉽게 단념하거나 자포자기 하면 지금까지 노력이 허무하게 무너진다. 여유있게 기다리면 반드시 기회가 온다.

30세 : 적은 자본으로 큰 이익을 얻을 수 있고 적은 노력으로 큰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시기.

42세 : 대기한 운. 공동으로 힘을 합치면 큰 공을 이룰 시기다. 과격하게 나가면 오히려 실패할 수 있으니 조심하라.

54세 : 자신이 원하지도 않은 일에 봉착해 어려움을 당하는 경우가 많다. 가정에 우환이 있을 수 있으니 조심하라.

66세 : 그동안 끈기있게 노력한 결과 좋은 성적이 오르는 운. 초조함이나 급진을 절대금물.

78세 : 의기 왕성으로 깨질수 있으니 조심. 유순한 태도로 나가면 길할 수 있다.



원숭이

종합운 : 모든 일은 당분간 대기상태로 가야 한다. 초조해 하지 말고 기다리면 형통이 약속돼있고 장래가 유망하지만 환경과 시세가 맞지 않다. 조급히 하면 안되고 장기적으로 하는 것은 이루어 진다.

29세 : 감언이설을 조심. 영도자의 위치에 군림하는 데는 매우 좋은 운이다.

41세 : 자신의 실수는 없으나 남의 입장에서 보면 마땅치 못하게 보이는 운. 매사를 신중히 다스려야 한다.

53세 : 남에게 원한을 사기 쉬운 시기. 당분간 희망과 기대를 억제하고 때를 기다려라.

65세 : 처음에는 생소하지만 서서히 원활해지고 호전되어 온다.

77세 : 윗사람의 끌어주어 막혀 있던 운이 개운되어 오는 시기다.





종합운 : 광대한 뜻과 포부로 긴장하고 있으나 주위환경으로 뜻을 이루지 못해 번민하고 있는 상태. 흡사 물에 빠진것 같아 함부로 덤비면 더 깊이 빠진다. 경거망동하지 말고 성실히 노력하면 자차 길운이 온다.

28세 : 그동안 끈기 있게 노력한 결과 재물방면에도 길하고 내용도 충실해 길한 운이다.

40세 : 작은 이익은 있으나 큰 이익은 않된다. 자신을 과신해 화를 부르기 쉬우니 겸양을 지키고 인감이나 문서를 조심해야 한다.

52세 : 지금까지 안된 것은 버리고 새 것을 잡아 보자는 노력의 시기. 번창하고 입신출세 될 수 있다.

64세 : 자기만 이익을 보려 하지 만ㄹ고 상대편 이익도 줘야 잘되는 운세. 인감·문서 등에 조심해야 한다.

76세 : 길하지만 적극적으로 나설 시기는 아니다. 착오가 오기 쉬우니 과오를 범하지 않게 조심해야 한다.





종합운 : 이제까지 하던 모든 일을 바꾸면 좋지 않고 새로운 것은 손해 보기 쉬운 시기. 지금은 무슨 일이나 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지만 성실하게 임하고 끊임없이 노력해야 성공할 수 있다.

27세 : 실력이 부족해 통달하기 어려움. 남에게 모략을 당해 불의의 지장을 초래할 수 있지만 윗사람의 협조를 받으면 성공할 수 있다.

39세 : 지금까지 고뇌하던 일이 풀리며 운이 열리는 좋은 운. 지위나 봉급이 상승하는 시기다.

51세 : 현재 곤란하고 부자유한 상태. 모든 일에 수고는 많고 잘되지 않느 시기이며 대단히 위험한 시기지 조심해야 한다.

63세 : 대체로 길한 운. 괜한 일에 간섭하거나 남의 비방을 하면 곤란한 입장에 처하게 된다.

75세 : 곤란에서 벗어나 길운으로 향하고 있는 운. 사업침체·금전문제 등이 해결돼 마음놓고 경영해 볼 기회가 온 것이다.



돼지

종합운 : 사물을 성취할 수는 있으나 독단행동은 삼가하며 모든일에 상대의 기선을 제압해야 한다. 목전에 이익이 적어도 장래를 보아 행동할 필요가 있다.

26세 : 외연에 치중하는것보다 내연을 견고히 하는 것이 중요. 노력하면 서서히 진출할 기회가 온다.

38세 : 대길한 운. 분수외에 욕심을 내면 어려움이 오니 조심하라.

50세 : 남의 의견을 안듣고 자기 주장대로만 하면 과실·구설 등이 있기 쉽다. 교통사고 등을 조심하라.

62세 : 좋은 운. 신규 사업이 번창할 수 있는 기회지만 여자문제로 곤경에 빠질 수 있으니 조심하라.

74세 : 현상유지는 길하지만 신규 사업은 좋지 않다.

김대철(완동) 역산서원장

충북대학교 평생교육원 관상학 강사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동 ☏ 224-0880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