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운하 관련 찬반 논의가 활기를 띠는 모습이다. 인수위 산하 한반도대운하 태스크포스(tf)는 수시로 회의를 열어 추진 일정을 짜는 한편 외부 의견 수렴 등을 통한 공감대 형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장석효 tf 팀장은 이미 지난해 말 대우건설, 삼성물산, gs건설, 현대건설, 대림산업 등 국내 5대 건설회사 사장들과 만나 대운하사업을 상세히 설명하고 "정부는 기업들이 사업제안서를 제출하면 원활한 기업 활동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tf는 다음달 네덜란드 민관 운하 전문가들과도 만나 사업 추진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대운하는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의 핵심 대선 공약 가운데 하나로 대선기간에 격한 찬반 논쟁이 일었던 '뜨거운 감자'다. 대통합민주신당은 물론이고 한나라당 내부에도 회의적 시각이 일부 있고 시민단체들의 반대도 강력하다.

반대론자들은 환경 파괴, 수질 오염, 경제성과 관광 효과 미흡 등을 대운하의 문제점으로 들고 국민투표로 추진 여부를 결정하자는 주장까지 내놓고 있다. 그러나 찬성론자들의 논리도 만만치 않다. 앞으로도 계속 늘어날 물류를 감당하기 위해 건설해야 하는 고속도로와 철도보다 대운하가 환경을 덜 파괴할 뿐더러 하상 굴착과 썩은 하천 정비 등을 통해 되레 환경을 살리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도로나 철도처럼 막대한 토지보상금이 필요없어 경제성도 충분하므로 물 부족 사태를 대비한 수자원 보호와 본격적인 관광레저시설 개발 같은 부차적 편익은 굳이 따지지 않더라도 추진하는 쪽이 훨씬 낫다는 것이다.

대운하는 국토를 개조하는 대사업이므로 국민적 동의를 먼저 거치는 게 당연하다. 다음달 초 한국개발연구원과 국토개발연구원 주관으로 국내외에서 운하 관련 석학과 전문가가 대거 참석하는 대운하 토론회를 개최하겠다는 인수위의 결정을 쌍수로 환영하는 것도 그래서다. 이동관 인수위 대변인은 "반대하는 사람들도 참여하는 대토론회를 열 것"이라고 다짐했다. 정부가 눈가리고 아옹식의 요식행위용 공청회는 지양하겠다는 의지로 들린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