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와 행정자치부, 중앙인사위원회 등 여러 부처에 산재돼 있는 공무원의 인사기능이 통폐합될 것으로 보인다.

강승규 인수위 부대변인은 3일 중앙인사위 업무보고 브리핑을 통해 "오늘 업무보고에서 인수위원들이 여러 부처에 산재돼 있는 공무원 인사구조의 통합 및 효율성등에 대해 논의했고 독립기관으로서의 (인사위) 존치성 여부에 대해서도 토론했다"고 밝혔다.

정무분과 간사인 진수희 의원은 앞서 업무보고 모두발언을 통해 "공무원은 철밥통이라는 국민의 인식과 서울시의 인사혁신 사례에서 비친 무능한 공무원의 모습은 우리 인사행정에 있어 많은 과제를 남기고 있다"면서 "공무원의 인사시스템 전반에 대한 고민과 다른 부처와의 업무분할에 대한 진지하고 구체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말했다.

인수위는 업무보고에서 고위공무원단 다면평가제에 대해서도 토론했으며 발전적인 인사채용제도를 마련키로 했다고 강 부대변인은 전했다.

중앙인사위는 이날 업무보고에서 공직예비시험제도 도입, 공무원 채용 개편문제,공무원 채용 응시연령 조정, 6급 이하 공무원 정년조정, 공무원 처우개선 방안, 성과급제도 정착, 공직사회 경쟁문화 도입 방안 등을 보고했다.

또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 이행 방안과 관련, 각종 채용시험시 저소득층에 가산점을 주거나 할당제를 도입하는 방안을 적극 모색하겠다고 방침을 밝혔다.

한편 인수위는 이날 법제처 업무보고에서 법무부와 법제처 등 여러부처에 걸쳐 있는 법령의 입법.심사.해석.조율기능의 통폐합 문제에 대해 논의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