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진스님( 청주청원불교연합회 사무총장)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가 지난주에 한국기독교총연합회가 주최한 특별기도회에 참석해 축하를 받는 자리에서 "우리 사회가 지역, 세대, 이념으로 너무 갈기갈기 찢어져 있다. 모든 것이 갈려져서는 힘을 쓸 수 없고, 이대로는 미래로 갈 수 없다"고 말했다고 한다.

학연, 지연, 혈연 등 연고주의는 우리 사회의 갈등과 분열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사회 통합을 강조한 발언이었을 것으로 안다. 그렇지만 특정종교단체에서 '당선축하 감사예배' 형식으로 진행된 치러진 기도회에 참석한 것은 또 다른 종교 갈등의 원인을 제공하지 않을까 우려된다. 만약 당선자가 개신교의 장로이기 때문에 그런 자리가 만들어졌다면 더욱 염려스런 일이다.

이명박 당선자가 대통령직인수위원회를 구성할 때부터 불교계 안팎에서는 편향된 종교코드 인사라는 지적이 있었다. 불교신문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이경숙 인수위원장을 비롯하여 주요직을 맡게 된 34명의 위원가운데 13명이 개신교 신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불교신자는 4명에 불과하여 첫 인선부터 개신교 인맥을 끌어들인다는 비판이 일었다. 무엇보다 당선자가 장로로 활동하고 있는 소망교회 신도들이 요직을 맡게 되어 국정운영을 넘어 특정 종교단체가 좌지우지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계속 들린다.

이명박 당선자에 대한 우리 불교계의 가장 큰 걱정은 '종교편향'에 대한 것이다. 서울 시장 재직 시절부터 '서울시 봉헌'이니, '청계천 봉헌'이니 하는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다. 당선자는 후보자 시절 불교계의 행사에서 "내 개인적 신앙에 대해 불교계의 여러 고승대덕 스님들과 불자들께서 많은 우려를 하고 있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내 종교가 소중하면 다른 분들의 종교도 중요하다는 게 내 신념"이라고 강조한 것으로 안다.

그러나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가 대선후보에게 요청한 '종교간 화해와 상생을 위한 서약서'에 서명을 거부하고 종교자유정책연구원의 '대선후보 종교자유·정교분리 분야 정책 질의'와 서약을 거부하였기 때문에 이명박 당선자가 종교와 관련한 어떠한 행보를 보일지 심히 우려되는 것이다. 모든 종교의 메시지는 평화와 공존이다. 자신의 종교만이 우월하다고 생각한다면 그 종교는 사회갈등의 치유와 통합에 절대 앞장설 수 없을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