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언론계 TF 구성해 대안 논의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24일 기자실 통폐합 조치와 관련, "기자실 원상회복은 당선인의 공약이고 총론적으로 공감이 이뤄져 있어 새정부 출범 직후 조치가 이뤄지도록 가능한 한 빠르게 준비를 갖춰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동관 인수위 대변인은 이날 오후 인수위 주관으로 열린 '기자실 정상화를 위한 간담회' 직후 브리핑을 통해 "현재는 정책수단을 갖고 있지 않지만 잘 준비해서 새정부 출범과 함께 원상회복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인수위는 또 인수위와 언론단체 실무자들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조속히 구성해 취재환경과 언론문화 개선을 위한 대안을 논의해나가기로 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편집인협회와 기자협회는 폐쇄되거나 기형적으로 통합된 정부부처 기자실의 원상회복을 제의하고 취재원에 대한 감시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각종 취재제한 조치를 철폐하는 한편 기자가 일부 민원인처럼 출입증을 받아 출입하는제도를 즉각 시정해줄 것을 건의했다.

이들 단체는 특히 정부가 대부처 시스템으로 바뀔 경우 1개 부처에 1개 기자실을 두고 경찰청과 서울경찰청 등 독립청사에는 별도의 브리핑룸과 송고시설을 배치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이 대변인은 "총론적 방향에 공감하고 있지만 모든 것을 100% 이전 상태로 돌리는 게 바람직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논의해봐야 한다"며 "보완할 것은 보완하고 성숙한 언론문화와 국민의 신뢰를 받는 취재환경 마련을 위해 머리를 맞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