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인 사진 유포만 처벌하는 건 부당"

홍콩 연예인 누드사진 파문이 네티즌들의 가두시위까지 촉발하는 등 좀처럼 잦아들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홍콩 경찰이 누드사진 유포 혐의로 네티즌 용의자를 체포하자 이에 항의하는 네티즌 400여명이 10일 오후 홍콩섬 완차이에서 경찰의 대응방식을 성토하며 가두시위를 벌였다고 홍콩 문회보(文匯報)가 11일 보도했다.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뛰쳐나온 이들은 경찰의 공개 사과와 용의자 청익틴(鍾亦天.29)의 즉각적인 석방을 요구하며 인터넷 언론자유를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청익틴은 한장의 연예인 누드사진을 공개하고 12장을 보관한 혐의로 지난달 31일 체포된 뒤 보석신청이 기각돼 수감 중이다.

'2.10 네티즌 가두행진'을 조직한 마이클 추이(徐傑生)는 "현행 법규는 외설사진 유포죄를 별도로 규정치 않고 있다"며 경찰의 사건처리에 인권침해 소지가 다분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인터넷상에는 수많은 음란사진이 떠돌아다니지만 경찰은 이에 대해선 아무 것도 하지 않는다"며 "단지 배우이고 유명인이라는 이유로 사진유포를 처벌하는 것은 부당한 처사"라고 말했다.

한 네티즌은 "문제의 사진을 찍었던 에디슨 찬(陳冠希.28)을 먼저 체포해야 한다"며 "개인 사생활을 침해했을 뿐 아니라 미성년자와 성관계를 가진 혐의가 있다"고 주장했다.

캐나다 국적으로 홍콩에서 배우 겸 가수로 활동하던 에디슨 찬은 사건 직후 피해 여성들에게 공개 사과한 다음 해외로 도피한 상태다.

경찰은 청익틴을 포함 모두 9명의 남녀 용의자를 사진 유포 혐의로 체포했으나 사진 유출 진범은 아직까지 잡지 못했다. 이에 따라 이후에도 관련 여성 연예인 6명의 사진이 추가로 계속 공개되면서 유포된 사진은 500여장으로 늘어났다.

심지어 9일엔 둥화(東華)그룹 릭키 영(楊超成) 회장의 딸이자 에디슨 찬의 여자친구로 빈시 영(楊永晴.20)의 목욕 사진 3장도 공개되기에 이르렀다. 빈시 영은 영화사, 연예기획사, 부동산, 호텔을 운영하는 엠페러(英皇)그룹 앨버트 영(楊受成) 회장의 조카이기도 하다.

모두 100장의 사진이 공개된 그룹 트윈스 멤버 질리안 청(鐘欣桐)은 11일 사건 후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내 팬들과 신년 모임을 가졌다. 질리안 청은 광고모델 계약이 속속 해제되는 피해를 입고 있다.

130여장의 적나라한 사진이 공개된 장바이즈(張柏芝.홍콩명 세실리아 청)도 곤경에 처했다. 지난 2006년 배우 니컬라스 체(謝霆鋒)와 결혼해 지난해 아이를 출산한 장바이즈는 이번 사건으로 남편과 크게 다퉜으며 시어머니로부터 질책을 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에디슨 찬의 자택과 호텔 등지에서 정사, 목욕 장면을 그대로 노출시킨 이들 사진은 미국, 일본, 한국 등지로 퍼져나가며 계속 확산일로에 놓여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