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 15명의 장관 내정자 가운데 3명이 사퇴하면서 출범 초부터 도덕성에 엄청난 타격을 입게 됐다. 과거 어느 정권에서도 전례가 없는 일이다. 인선과 검증 작업이 도대체 어떻게 진행됐느냐는 질책을 받아도 할말이 없게 됐다. 조각 명단 발표 직후부터 부적절한 인사라는 비판 여론이 들끓었음에도 장관 인사청문회가 열리는 이날까지 질질 끌고 오면서 여론을 더 악화시키고 야당의 반발을 불러오게 했다는 점에서 비난받아 마땅하다.

남주홍 통일부 장관 내정자, 박은경 환경부 장관 내정자가 각각 자진 사퇴한 것은 그나마 다행이다. 남 내정자는 이념적 편향성 논란과 함께 자녀 이중국적, 부인의 부동산 투기, 교육비 이중 공제 의혹 등으로, 박 내정자 역시 제주도 땅 거래로 수십 배 시세차익을 올리는 등 부동산 관련 의혹으로 장관직을 맡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여론이 팽배해 왔다.

더구나 "자연의 일부인 땅을 사랑한다"느니, 몇 년 동안 부부가 재직하던 대학에서 교육비를 이중으로 받아 놓고도 "몰랐다"느니 하는 변명으로 일관한 것이 국민을 더 화나게 했던 것으로 보인다. 우리는 이들이 물러난 것이 형식은 자진 사퇴이지만, 내용은 여야 정치권과 민심의 요동 때문이라고 판단한다.

청와대나 여권 인사 가운데 일부라도 야당과 언론이 유독 이명박 정부의 인사에 대해서만 가혹하다고 생각한다면 상황 인식이 잘못돼도 크게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과거 한나라당이 야당일 때 당시 총리나 장관 후보자들에게 들이댔던 잣대와 비교해 보면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고위 공직자에 대한 엄격한 도덕성 요구는 이미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름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반성하고 자성할 것은 변명하지 말고 그렇게 해야 한다.

새 정부가 하루속히 자리를 잡아 안팎으로 어려운 경제적 난관을 극복해 주기를 기대하는 국민을 위해서라도 이번 파동을 반면교사(反面敎師)로 삼아야 한다. 여야 정치권도 새로 임명되는 장관 내정자들에 대해 즉각 인사청문회를 실시해 새 정부의 내각이 조속히 구성될 수 있도록 협조할 것은 협조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