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당론과 후보의견 제 각각 '곤혹'

범여권 후보, '역할론'에 손익계산 분주



8일 오후 2시로 예정된 한나라당 대전토론회는 오전에 긴급타전된 '남북정상회담' 소식으로 사실상 '반쪽행사'로 전락했다.

여권은 물론, 범 국민적인 반향을 불러 일으키고 있는 정상회담에 대해 가장 곤혹스러워 하는 측은 한나라당이 될 밖에 없다.

이-박 후보간 치열한 접전이 예상되는 경선이 불과 열흘 앞으로 다가온 시점에서 터져 나온 '매가톤급' 뉴스였기 때문이다.

이에 따른 이해득실의 계산법은 한나라당이 가장 복잡하다.

당론은 '반대' 입장을 고수했지만, 양 후보간에는 미묘한 입장차이가 드러났다.

이명박 후보 측은 남북정상회담 개최와 관련, "북한의 비핵 개방에 기여하는 정상회담이어야 한다"며 사실상 반대의사를 표명한 반면, 박근혜 후보는 "반대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양 후보 모두, 우려감을 표하면서도 사실상 반대와 지지로 갈라선 모습이다.

양 후보측 보다 먼저 터져 나온, '절대반대'의 당론과도 다른 모습에 한나라당 스스로도 당혹스런 모습이다.

이를 바라보는 대다수 전문가는 남북정상회담이 가져올 여파에 대해, 짧게는 상대 후보로부터 먼저 선점을 차지해야 한다는 공통분모가 있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하지만, 여권은 이와는 또 다른 모습으로 아전인수성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

청와대가 "정상회담 국내정치와 관련없다"고 강조한데 이어, 남북정상회담의 물꼬를 틀었던 DJ마저 "남북정상회담 합의 크게 환영" 입장을 피력했다.

이를 기다리기라도 한 듯, 범여권은 일제히 환영한다며 초당적 협력을 강조했다.

대통합민주신당 손학규 전 경기지사는 '토대 마련'을 강조하는 수준의 논평을 내며 이번 회담성사가 자신이 평소에 피력한 주장이었다는 말로 역할론을 내세웠다.

민주신당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도 자신과 김 전 장관간의 면담 사실을 부각시키면서 국민의 정부에 이어 참여정부에서도 정상회담을 갖게 돼 남북정상회담의 정례화 토대가 만들어졌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는 말을 덧붙였다.

이 밖에 열린우리당 이해찬 전 국무와 한명숙 전 총리 또한 당 동북아평화위원장으로서의 역할과 향후 지속적인 연결고리론을 강조했다.

여야를 막론하고, 자신의 행보에 어떤 플러스 이미지를 얹을까에 대한 고민에 비중을 둔 모습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다.

/특별취재반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