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보고 거부 前정권과의 단절 본격화
문화부 보고때 오지철 정순균 참석 못해

참여 정부에서 임명된 임기직 산하 기관장들의 사퇴 문제를 놓고 정치권이 치열한 공방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가 "이전 정권 기관장들은 업무보고에 참석하지 말라"며 사실상 '사퇴'를 우회 압박하고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5면>

집권 여당인 한나라당과 정부 부처의 계속되는 공개 사퇴압박에도 불구, 노무현정권의 공기업 기관장들이 '버티기 작전'으로 나오자 청와대가 특단의 카드를 꺼내든 것으로, 새 정부가 전(前) 정권 인사들과의 단절을 본격 시도하는 것으로 해석돼주목된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13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산하 기관장들 가운데 참여정부에서 청와대 수석을 지낸 사람들도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면서 "참여정부의 핵심에 서 있던 사람들과 국정을 함께 운영해 나간다는 것은 좀 그렇지 않느냐"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이전 정부 사람들을 업무보고에 참석하라는 것은 자칫 '앞으로도 국정을 같이 운영해 가자'는 것으로 잘못 비칠 수 있다"면서 "어차피 같이 국정을 운영해 나갈 사람이 아니라면 업무보고에 배석시키는 것 또한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 청와대도 관련 조치를 취한 것으로 안다"며 참여정부 출신 핵심 기관장들의 '업무보고 배제방침'을 내비쳤다.

실제 청와대는 14일 문화관광체육부 업무보고 때 오지철 한국관광공사 사장과 정순균 한국방송광고공사 사장 등은 참석하지 말도록 조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애초문화부 업무보고 참석자 명단에는 오 사장과 정 사장 등 전 정권 출신 인사 상당수가 포함돼 있었으나 청와대가 스크린 과정에서 배제토록 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화부 차관을 지낸 오 사장은 지난 2007년 11월 임명돼 2010년 11월에 임기를 마치고, 국정홍보처장을 지낸 정 사장은 2006년 5월 임명돼 2009년 5월까지 재직할 수 있도록 돼 있다.

새 정부는 지식경제부와 국토해양부, 보건복지가족부 등 다른 부처 업무보고 때도 마찬가지로 참여정부 출신 기관장들의 업무보고 참석을 불허할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