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이 지난 2000년 9월 내사종결했던 '노동단체 회원 프락치 강요사건'으로 피해를 본 A 씨 동생 B 씨(청원군에서 어린이집 운영)의 은행계좌를 지난 4월쯤 압수수색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을 빚고 있다.

A 씨는 당시 청주지역 재야 노동단체인 '새아침노동청년회'(이하 새노청)에서 충북지역여성노조위원장과 새노청 회원으로 활동하는 등 국정원 충북지부로부터 동 사건 연루자로 의심받으며 피해를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A 씨는 당시 사건이 이번 남동생(B 씨) 계좌에 대한 국정원 압수수색과 무관치 않다고 보고 사용처 등을 밝힐 것을 요구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상태다.

A 씨와 동생 B 씨, B 씨가 운영하는 운영하는 청원군 소재 어린이집 학부모 및 교사 일동 등은 20일 도청 기자실에서 이와 관련, '국정원의 어린이 집 사찰을 규탄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내고 "어린이집의 원비 통장을 국정원에서 작년 9월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하여 7년여간의 거래내역을 조회했다는 사실을 접하며 부모들은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다"고 반발하며 "국정원은 조회한 금융거래정보의 구체적 내용과 사용처, 조사중인 사건에 대해 밝혀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압수수객은)명백한 국민에 대한 기본권 침해며, 국가 권력의 월권행위임을 분명히 한다"면서 "국정원은 어린이집 사찰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이에 대해 어린이집 관계자와 부모들에게 공개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실제 ㄱ 은행은 지난 4월 B 씨에게 보낸 금융거래정보 제공사실 통보서에서 2000년 1월부터 2006년 9월까지 7년간에 걸친 입출금 거래내역을 법원, 검·경에 제공했고, 사용목적은 '사건조사자료 등 조사용'으로서 적법한 절차에 따라 제공된 것이라고 밝혔다. /김성호기자 ksh3752@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