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에 선대위원장 제의… 인사 두루 등용할 듯

한나라당 대선후보로 20일 선출된 이명박 전 서울시장은 승리의 기쁨을 만끽할 여유도 없이 경선으로 분열된 당을 치유하는 데 나서야 할 형편이다.

정당사상 유례 없이 치열한 격전을 치른 탓에 박근혜 전 대표와의 감정이 악화할 대로 악화된 상태여서 과연 앙금을 풀고 본선을 위해 힘을 합칠 수 있을 지 의문시하는 시각이 많기 때문이다.

이 후보는 무엇보다도 박 전 대표측 인사들을 두루 등용하는 인사탕평책을 통해당의 화학적 재결합을 시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후보가 경선 하루 전인 지난 18일 기자회견에서 "박 전 대표가 선거를 총괄하는 자리를 맡아준다면 더이상 고마울 수가 없다"며 사실상 선대위원장직을 공식 제안한 것도 이 같은 맥락이다.

박희태 캠프 경선대책위원장도 박 전 대표측에 대해 "단합력과 기동성이 강해 본선에서 양 캠프의 힘이 합쳐지면 좋은 팀워크를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해 탕평책을 시사했다.

이 후보측은 그동안 13차례의 합동연설회와 8차례의 토론회 과정에서 박 전 대표측이 끈질긴 검증 공세를 펼쳤지만 이를 되받아치기보다는 '1위 후보'로서의 여유와 인내심을 끝까지 지켜왔던 만큼 박 전 대표측을 포용, 당의 화합을 도모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이 같은 탕평책은 당 지도부를 매개로 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강재섭 대표 등 당 지도부가 그간 다소의 잡음은 있었지만 나름대로 중립적 위치에서 경선을 무난하게 치렀고 앞으로 당을 후보중심 체제로 재편하는 과정에서 양쪽 캠프를 자연스럽게 화해시킬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 때문인 지 이 전 시장측은 현재의 당 지도체제를 크게 변화시키지 않겠다는 구상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다른 한편에서는 양 진영이 경선 과정에서 사사건건 충돌하고 도를 넘는'막말'을 주고 받았던 만큼 물리적 화합 정도는 가능하겠지만 화학적 결합은 애초 기대하기 힘든 게 아니냐는 관측도 있다.

특히 경선과정에서 극단적인 비방과 음해에 앞장섰던 박 전 대표측 일부 인사들을 배제하는 것이 오히려 양측의 진정한 화합을 위해 필요하다는 지적도 일각에서는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캠프 핵심 관계자는 "이 후보가 경선 내내 강조한 것이 '당의 화합'이기 때문에그동안 맺힌 것이 많아도 포용할 것"이라며 "그러나 박 전 대표측이 사랑채까지는 몰라도 안방까지 들어오는 것은 어렵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