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 러시아 소유즈 우주선을 타고 우주비행에 나설 한국 최초 우주인으로 고산씨가 선정됐다.

과학기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5일 오전 '한국우주인 선발협의체' 회의를 열어 우주인 후보 고산.이소연씨 중 고산씨를 탑승우주인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고산씨는 내년 4월 카자흐스탄 바이코누르 우주기지에서 소유즈 우주선을 타고 우주비행에 나서며 국제우주정거장(ISS)에 7~8일 동안 머물면서 우주과학 실험 등 우주임무를 수행한 뒤 지구로 귀환하게 된다.

이로써 지난해 4월 우주인 후보 공모를 시작으로 3만6천206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된 한국 최초 우주인 선정작업은 1년5개월 만에 막을 내리고 내년 4월 첫 한국 우주인을 우주에 올리기 위한 준비작업이 본격화된다.

한국우주인 선발협의체는 이날 오전 과기부 회의실에서 회의를 열어 우주인 후보 선발성적(30%)과 러시아 현지 훈련에 대한 러시아 전문가 평가(50%), 국내 우주과학 실험평가(10%), 종합평가(10%)를 반영해 탑승우주인을 결정했다.

이날 회의에서 선발협의체 위원들은 두 명 모두 우주임무를 완수할 능력을 지녔다는 데 의견이 일치했으나 최종 선택에서는 러시아 훈련 중 실습훈련과 국내 우주과학실험 훈련에서 이소연씨보다 나은 평가를 받은 고산씨의 손을 들어줬다.

우리나라의 탑승.예비우주인 명단과 우주과학실험 내용은 ISS 운영을 맡고 있는국제우주정거장 다자간 승무원 운영위원회(MCOP)에 이달 중 통보되고 이 위원회의 승인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과기부는 '한국 최초 우주인 선정서 수여식'을 이날 오후 1시30분(현지시간 오전 8시30분) 주러시아 대사관에서 갖고 이규형 주 러시아 대사가 김우식 부총리 겸 과학기술부 장관을 대신해 두 사람에게 탑승.예비우주인 선정서를 수여할 예정이다.

고씨의 탑승 우주인 선정과 함께 자동적으로 예비우주인이 된 이소연씨는 지금까지 함께 훈련을 받아왔으나 앞으로는 이미 탑승팀과 예비팀이 결정돼 있는 러시아우주인들과 함께 실제 임무 수행을 위한 그룹훈련을 받게 된다.

탑승우주인이 의료 또는 기타 문제로 탑승이 불가능한 상황일 발생하면 탑승 직전이라도 교체될 수 있기 때문에 예비우주인 이소연씨도 마지막 순간까지 예비팀과 함께 탑승우주인과 동일한 우주임무 훈련을 받는다.

내년 4월 고산씨가 우주임무를 마치고 돌아오면 우리나라는 세계 36번째로 우주인을 배출하고 11번째로 우주과학 실험을 한 국가가 된다.

이와 함께 고산씨는 '한국 최초 우주인'의 영예를 안고 예비우주인 이소연씨와 함께 우리나라 우주개척의 선구자로서 과학기술계의 위기 타개에 앞장서는 '과학기술 홍보대사'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