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 장중식 기자

▲장중식 기자
일전, 국내 유력일간지에 실린 대선후보들의 지상토론에 눈길이 머물렀다.

한나라당 유력 후보인 이명박 전 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 이제는 제3지대 후보로 바뀐 손 전지사까지 3명의 후보들은 일제히 행정도시 필요성을 역설했다.범국가적 사업으로 더 확대돼야 한다는 말까지 덧붙였다.

그들이 그렇게 강조한 행정도시의 뒷편을 들여다 보자.

행정수도에서 행정중심복합도시로까지 이어지는 세월동안 그들이 옮겼던 행보까지 말이다. 수도를 이전하면 안된다며 결사반대를 주도한 이들의 뒷전에 있었던 이도 있었다.

그랬던 그들이 이제와 '언제 그랬냐'는 듯, 이구동성으로 행복도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하긴, 지상토론회 제목자체가 그랬다. 비단, 한나라당 유력 후보들이 아니더라도 '행복도시, 어떻게 생각하는가'라는 질문 앞에, 감히도 반대의견을 표할 자가 있겠는가.

매번 치러지는 크고 작은 선거판마다 충청권 민심의 잣대로 여겨졌던 각종 사업들이 그랬다.

오죽했으면 '충청권 민심을 얻지 못하면 선거에서 백전백패'라는 말이 나왔겠는가. 올해 말 치러지는 대선 또한 그 같은 범주에서 크게 자유롭지 못하다. 어떻게든 밑보여서는 안된다는 '표심'논리가 그들 속에 있을 법하다.

하지만 행정도시를 조속한 시일 안에 만들 것인지에 대한 대답은 찾기 힘들었다. 있다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는 반복어다.

비단, 어제 오늘의 얘기는 아니다. 필요하다면 행정도시에 버금가는 충청권 숙원사업도 토론회에 올릴 일이다.

어느 후보가 되었든, 행여 그 중에 어느 인물이 대통령이 되었다해도 그로부터 뽑아 낸 대답들은 곧장 공약으로 통해야 한다.

그것을 검증해 내고, 표심으로 보여줘야 한다. 그것이 진정한 충청권 민심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