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자가 만족하는 행정정보공개업무 내실화 추진

충남논산교육청은 교육가족의 정보 욕구가 다양해지고 행정참여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가함에 따라 교육가족의 알권리 충족과 행정의 투명성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해 행정정보공개 서비스를 확대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이는 정보공개 청구 건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고 고객만족 중심의 행정 서비스 요구가 증대 되는 등 행정환경 여건의 변화에 맞춰 정보공개 업무 혁신을 통해 행정서비스를 개선해 나간다는 것.

이를 위해 논산교육청은 우선 정보공개 기초자료의 확충을 위해 교육청에서 보유중인 중요기록물에 대하여 재분류 및 재정비하여 기록물관리에 만전을 기하였으며, 단순 반복 정보공개 청구에 대한 결정통지 법정처리 기간을 10일에서 5일 이내(50%)로 단축운영, 기록물 ·정보공개 전반운영의 실태점검을 통하여 미비한 점에 대하여 끊임없이 개선하고 있다.

또한 교육관련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이 2008년도에 시행됨에 따라 우리 관내 초·중등학교의 공시대상정보를 공개함에 있어 일선학교에서 혼란이 없도록 정보공개에 관한 업무편람, 리플릿 등을 제작하여 보급했다.

정보공개에 대한 직원 마인드제고를 위해 일선학교 행정실장을 대상으로 기록물 및 정보공개 운영에 대한 교육을 오는 12월초에 교육을 실시하여 정보공개 서비스에 내실화를 기할 방침이다./논산=전병찬 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