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추진위 구성...실현여부 주목
청주 통합론과 충돌...마찰 우려

충북 청원군이 4·9총선이 끝남과 동시에 본격적으로 시 승격 준비에 나서고 있어 실현 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군은 곧 각계를 망라해 시승격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이달안으로 시 승격 준비를 선언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같은 생활권을 이유로 청주·청원 통합론을 주장하는 양 지역 주민 등과 마찰도 예상되고 있다.

군은 시 승격 준비를 하면서 현재 일부 요건은 부족하지만 바로 이뤄질 것이라며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지방자치법 제 7조 2항의 규정에 따르면 시 승격의 요건은 인구 2만 이상의 도시형태를 갖춘 2개 지역이 인구가 5만 이상이고 전체 군의 인구가 15만명 이상이어야 가능하다.

지난달말 청원군 인구는 내수읍이 2만 2934명, 오창읍이 3만 7716명 등으로 2개 지역의 인구가 6만 650명으로 요건에 충족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다만 전체 인구가 14만 4383명으로 15만명에는 부족하나 주민등록을 이전하지 않고 거주하고 있는 6000명을 포함하면 바로 해결 된다는 입장이다.

도시화의 비율도 상업,공업,기타 도시적 산업에 종사하는 가구이 비율이 군 전체 가구의 45%이상 이어야 하는데 군은 현재 78% 상황이고 재정자립도도 전국 군의 평균치 16.6%이상 이어야 하는데 군은 34%로 초과하고 있다.

이런 것을 종합해 보면 현재 주민등록상 인구 5만 6000명만 증가하면 완벽한 시 승격 요건을 갖추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군의 이런 의욕에 비해 만만치 않은 저항도 우려되고 있다. 이번 총선에서 생활권이 같은 청주·청원지역 4개 지역구 당선자들이 온도의 차이는 있으나 통합에 찬성하고 있기때문이다. 통합론에 독자 시 승격은 상반되는 내용이다.

여기에 지난 2005년 9월 실시된 청주·청원 통합 주민투표에서 청원지역의 반대가 많아 무산됐으나 시 승격 운동과 맞물리면서 일부 주민들과 시민단체 등이 다시 통합 주장을 꺼낼확률이 크다.

여기에 남상우 청주시장은 민선 4기 이내에 통합 재추진 의사를 수차례 밝힌바 있다.

군의 관계자는 "시 승격 요건은 거의 갖춰 이제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시 승격은 독자적인 것으로 청주시와의 통합과는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청원=이재기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