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이동주

또 다시 때가 됐다.

이달말로 음성군의 6급 이상 고위공직자 9명이 명퇴와 정년을 맞으며, 이들 자리를 노린 승진대상자들의 아귀다툼에 일부 언론이 창과 방패가 되고 있다는 지적이 이를 대변한다.

적재적소 효율성을 높이는 인사마인드가 굳어지기도 전에 해당 승진자들의 정략적 언론흘리기가 되풀이 되고 있다는 게 공직사회의 우려다.

때만 되면 자신의 처지를 은근히 내세워 인사권자의 흉금을 떠보고, 암시적으로 분위기를 조성하자는 심보가 이맘때면 고스란히 배어나온다

그러나 정작 그들 자신들과 상당부분 음성 공직사회의 언론관은 고착상태를 지나 퇴형으로 변질돼 가고 있다는 심각성이 감지된다.

브리핑룸 통·폐합 등을 골자로 한 전 정권의 '취재지원 선진화방안'은 현 정부에서 '독재적발상'이란 비판을 받은 뒤, 지난 3월11일 국세청을 시작으로 모든 정부부처의 기자실이 원상회복됐다.

이명박 대통령은 대선 당시 "브리핑룸 복원은 민주주의의 기본원칙인 언론자유를 보장하고, 국민의 알권리를 되찾는 길이다"라고 밝혔고, 그 약속을 지켰다.

반면 음성군의 문화공보과 한 곁에 수년째 PC 2대로 초라하게 자리한 일명 '프레스룸'은 음성군의 언론관과 상통한다. 그간 기자들에게 일방적 보도자료에 의한 정보제공으로 군의 현안정책을 바로 알리는 기회와 군민의 기본권보호를 스스로 포기했다.

인근 충주시의 경우 기자실을 개방형체계로 전환해 충주시장이 인사는 물론 시정에 대한 상황설명이나 정황을 언론에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진천과 괴산군 등 충북도내에서도 사라졌던 기자실이 원상회복돼 자치단체와 전 군민의 대외창구로 활용되고 있다.

정갈했던 군 청사내 조경공사에 재차 미화예산을 쏟아붓으면서도, 정작 군 전체를 알리는 기자실 복원에는 공간부족을 내세워 냉소만 보내니 뒤떨어진 발상이다.

혹시 인사권자의 의중을 미리 파악한 충성심의 발로라면, 일찌감치 민복의 자리는 스스로 벗어나야 하는게 옳지않을까 싶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