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서 미ㆍ일 순방 설명

이명박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참석한 국무위원들에게 방미,방일 성과를 설명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22일 미국산 쇠고기 수입 결정과 관련, "축산농가를 설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미·일 순방 후 처음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시기적으로 쇠고기 협상을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과 같이 해서 우리가 곤욕을 치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그러면서 "농산물에서 우리가 사후조치를 잘 해야 할 것 같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정부 정책의 최종 소비자를 체크하는 문제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정운찬 장관에게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미국 사람들도 불만이 많더라. 한국과 같이 터프한 나라 처음 봤다고 한다"며 "겉으로는 한미관계를 생각해서 통과시켜 줘 한국 측에 감사하고 1년간 약속한 게 안 지켜졌는데 이번에 지켜졌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 대통령은 한미fta 비준동의안 처리와 관련해서도 "우리가 더 설명하면 (미국 의회 비준 문제도)긍정적으로 바뀔 수 있다"며 "미 하원에서 반대론에 비해 잘 되도록 하자는 찬성론이 많았고, 반대하는 펠로시 의장도 아주 공정한 의사를 보이더라"며 "상원에서도 적극 호응하는 사람이 더 많았다"고도 했다.

이 대통령은 또 "미국 기업인들이 (한미fta에)더 적극적"이라며 "미국이 개방적이기 때문에 시장이 fta에 보수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미국답지 않다는 기업인들 말이 있었다"고 전했다.

한일 fta에 대해 이 대통령은 "일본이 많은 양보를 해야 한다. 일본이 양보를 하고 주요국가들이 공동번영해서 나가야 하지 않느냐는 얘기를 했다"며 "문자 그대로 세일즈라 일본 재계가 아주 적극적으로 나왔다. 무역 역조에 대한 것은 일본만 탓하지 말고 한국기업도 책임감을 느껴야 한다"고 말했다. /김성호기자 ksh3752@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