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금 지급과정 불분명 의혹제기

아산시가 dda, wto, fta 등에 대비한 농가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지원하고 있는 보조사업이 파행운영되는 것으로 알려져 지도 감독에 문제를 드러내고 있다.

특히 보조금 수혜 기관이 법인인 경우 법인 통장으로 지급돼야 함에도 법인이 아닌 개인 통장으로 지급된 것으로 밝혀져 보조과정에서 의혹이 제기 되고 있다.

아산시는 a영농조합법인(이하 a조합)에 지난 2004년 시설채소 재배용 퇴비자재 지원 사업 3000만원과 2006년 미생물발효 퇴비자재사업으로 8960만원을 지원했다.

그러나 시 보조금으로 생산한 퇴비의 용처와 판매 수익이 불분명하는등 파행운영한 것으로 알려져 물의를 빚고 있다.

a조합은 지난 2001년 설립된 법인이사 b씨와 감사 c씨가 이듬해 조합에서 탈퇴했으나 결원이 충원돼지 않아 법인의 존립기간 및 해산 사유에 해당됨에도 시는 지난해까지 이 조합에 보조금을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보조금으로 퇴비를 생산, 일부 조합원과 비 조합원들에 고가에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으나 정작 조합의 경영 관련 장부가 없는등 파행 운영한 것으로 알려져 문제가 되고 있다.

더욱이 시는 보조금 지원사업에 대한 감독과 결과에 대한 보고를 받아야 마땅함에도 보조금의 결과 보고서조차 없어 행정 기관의 관리소홀마저 도마에 오르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조합의 한 관계자는 "조합이 결성돼 있기는 하지만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 것인지 경영 전반에 대한 사항을 밝히지 않아 알 수가 없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