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법안 폐지ㆍ의료단지 유치 등 미지수

국토의 중심지에다 사통팔달의 교통, 공항 인프라 등으로 한때 희망의 땅이라 불려졌던 충청권이 이명박 정부들어 급격하게 위축되고 있다.

이런 분위기가 자칫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현실화 되면 낙후와 퇴보지역으로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감이 증폭되고 있다. 이에 대전,충남북 등 충청권 전체가 공동운명체라는 생각으로 힘을 합쳐 개발 동력을 새롭게 이어가야 한다는 목소리이다.

이는 최근 일련의 사안에서 기인하고 있다. 충청권 주민들이 단합해 힘들게 충남 연기·공주지역에 유치한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세종시)가 좌초 위기에 놓인 것이 대표적이다. 세종시 설치 근거 법안이 제 17대 국회에 상정됐으나 통과되지 못하고 결국 자동 폐기, 충청권 주민들에게 충격을 안겨 준 것이다.

곧 구성되는 제18대 국회에 다시 상정돼 처리될 수 있다는 일말의 희망을 갖고 있으나 장담할 수 없다.이는 세종시가 참여정부의 역점 사업인데다 그동안 애매모호하게 행동하고 미온적 인상의 새정부가 의욕을 갖고 다시 국회에 상정할지 불투명하다.

충청권은 수도권 규제로 인해 그동안 수많은 기업이 입주했다. 각 지역의 노력도 한몫을 했다고 볼 수 있으나 내부적으로 보면 수도권 규제가 보이지 않은 힘이 된 것을 부인할 수 없다. 충·남북은 민선 4기 들어 각 14조원 이상의 기업유치를 했다고 자랑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새 정부가 수도권 규제 완화 움직임을 보이면서 심대한 타격이 우려 된다. 인력 조달이 수월하고 물류비용 절감, 대량 소비처가 있는 수도권을 기업들은 선호할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이와함께 충청권은 현안으로 이명박 대통령의 공약인 과학비즈니스 벨트 구축, 첨단의료복합단지 오송 유치, 기업·혁신도시의 차질없는 추진,지자체마다 크고 작은 산업단지 조성 등이 널려 있다.

과학비즈니스벨트는 대전 대덕과 오송·오창과학단지를 연결하는 안을 갖고 양 광역자치단체가 공동 노력하고 있으나 성사를 장담할 수 없다.이것도 세종시 건설과 밀접하게 연계돼 있다는 분석이다.주민들은 새 정부가 세종시를 변형 축소하는 대신 과학비즈니스와 빅딜하는 안을 염려하고 있다.

이밖에 인천 송도,강원도 원주 등과 치열한 경합을 벌이고 있는 첨단의료복합단지 오송 유치 여부와 이미 공론화 됐으나 충북·진천지역에 들어설 예정인 혁신도시,충주와 충남 태안의 기업도시도 이런 정책 분위기 라면 중대한 위기임에 틀림 없다.

또 오창 2산단 조성과 민간 업체가 충북 청원군 옥산면의 면적 123만 6800㎡에 조성하려는 일반산업단지 등도 차질이 우려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재기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