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은 일요일이었음에도 충북도의 정우택 지사와 부지사 2명, 그리고 각 실·국·본부장 등 고위간부들이 후반기 도정방향에 대해 난상토론을 벌였다고 한다.
이렇게 도지사와 도청 간부들이 허심탄회하게 도정 전반에 대해 토론을 한 것은 처음있는 일이라고 한다. 지방자치시대를 맞아 도지사가 간부들과 난상토론을 벌여 지향할 목표와 시책들을 도출해서 하겠다는 그러한 발상이 '민주적'이고 '합리적'으로 보인다. 앞으로도 각 실·국이나 과 단위에서도 이같은 토론문화가 정착되었으면 하는 것은 많은 사람들의 바램일 것이다.
문제는 충북도가 민선4기의 후반기 2년 동안 무엇에 중점을 두고 도정을 펼쳐나가야 할 것인가이다. 지난 일요일 토론에서도 많은 얘기가 나왔던 모양이다. 흙살리기부터 농특산물 브랜드화, 언론을 통한 쌍방향 소통, 안전관리대책 강화, 인구 증가 관리, 투자유치 가속화 등 모두 필요하고 중요한 것들이다.
여기에 붙여 한 가지를 특별히 강조하고자 한다. 균형발전정책을 강력히 유지해 달라는 것이다. 이명박 정부들어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이 구체적인 사안 발표 등 가시화되면서 기업·혁신도시 사업이 불투명해 지는 등 지역균형발전정책의 후퇴가 불보듯 예견되고 있다.
정부 수립 이후 혜택을 거의 받지 못해 온 충북도가 노무현 정부들어 균형발전 정책 때문에 행정중심복합도시, 기업·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산업단지 조성 등이시작되면서 발전을 위한 몸부림과 기대를 갖게 됐다. 그런데 그러한 지역발전의 토대들이 싹을 틔우기도 전에 '없던 일'로 될 조짐이 짙어지는 것이다.
이에 대해 충북도는 중앙정부에 대해 강력하게 의견을 제시하고, 기왕의 중요 사업들에 대해 도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만큼 총력을 기울이며, 도내의 북부, 중부, 남부권을 잘 살펴서 각 지역이 '균형발전'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