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남측이 제시한 옥수수 5만t 지원 제안을 거부했다.
우리 측은 인도주의 원칙과 식량난 등을 감안한 대북 인도지원 3원칙과 그보다 더 유연성을 발휘한 지원 원칙에 따라 지난 5월 이후 두 차례 옥수수 지원 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식량 지원을 안 받겠다'는 입장을 통보한 것이다. 우리 당국으로선 난감한 일이 아닐 수 없으나 대량 아사의 재발 위기에 처했음에도 남측과의 접촉이나 지원 자체를 거부하는 북한 정권의 무모한 선택에 실망을 금할 수 없다.
우선 북측의 태도는 '우리 민족끼리'의 정신에도 위배되는 것임을 먼저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북한의 현재 식량난은 대규모 기근과 아사자가 속출했던 1995∼1997년 수준은 아니지만 상당히 심각한 지경이라는 게 국내 대북 민간단체나 국제지원단체들의 공통된 분석이다.
세계식량계획(wfp) 서울사무소는 "올해 유엔식량농업기구(fao)와 함께 북한 식량 사정을 조사한 결과, 2001년 이후 가장 심각한 부족 상태"라며 북한의 지난해 곡물 생산량이 300만t에 불과해 2006년 수확량 400만t은 물론 지난 5년간 평균 수확량인 370만t에 비해서도 크게 줄어든 양이라는 보고서를 내놓았다.
그럼에도 북한이 우리 측의 식량지원을 거부한 것은 미국과의 핵 협상이 순항하면서 미국이 50만t의 대북 식량지원에 나섰고, 이탈리아도 wfp를 통해 150만 유로 상당의 지원에 착수했으며, 중국 역시 최근 시진핑(習近平) 국가 부주석의 방북 선물로 대규모 식량 지원을 약속한 것으로 알려지는 등 일부 국가들의 지원이 줄을 잇고 있는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런 상황이다보니 굳이 한국에 손을 내밀지 않더라도 식량 부족분을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 모양이다. 북당국이 진정 주민을 위한다면 인도주의 차원의 식량 지원을 받아들이고 남측과의 협상 테이블로 나와야 한다는 것을 지적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