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연평도 도발에 이어 일본 언론의 경기도 포격설이 제기된 가운데 경기지역 일선 초중고에서는 포격에 대비한 학생대피 지침이나 지정된 대피시설이 없어 혼란이 우려된다.

3일 경기도교육청과 일선 학교에 따르면 도교육청이 2007년 일선 학교에 배포한 '전쟁.테러 등 비상시 국민행동요령' 자료에 따르면 대형건물 파괴 및 화재 때 건물 붕괴에 대비해 건물 높이 2배 이상 거리로 대피하고 벽돌, 유리 등 건축물 파편에 주의하도록 했다.

특히 포탄, 미사일 등 공격을 받아 대형건물이 파괴되면 극도의 혼란과 공포심으로 판단력이 흐려져 피해가 확산될 수 있다며 침착한 행동을 주문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경기도 일선학교에서는 민방위 훈련 때 학생들을 학교건물과 떨어져 있는 학교운동장 주변으로 대피하는 훈련을 해왔다.

하지만, 이번 연평도 피폭을 계기로 운동장 대피에 따른 안전성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일선학교에서 나오고 있다.

운동장이 포격에 그대로 노출돼 있고 지하주차장이 있는 학교도 거의 없기에 학교 주변 지하시설을 대피시설로 지정해 유사시 혼란 없이 학생들을 대피시킬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심지어 도교육청 홈페이지는 "왜 학교에선 학생들에게 전쟁 대피요령과 생존요령을 가리치지 않느냐"거나 "북한과 인접한 지역의 기숙사 고교만이라도 임시휴교해야 한다"는 학생의 글이 올라와 있다.

파주시 한 초등학교 교장은 "북한과 가깝지만 방공호도 없고 주변에 대피시설도 없다"며 "전교생이 700명이 넘지만 화생방에 대비한 방독면도 50여개 뿐"이라고 말했다.

이 교장은 "이럴 때 관계당국이 협의해 대피시설을 지정하는 등 지침을 내려주면 만일의 사태에 혼란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연천군 한 초등학교 교감은 "교육지원청이 교직원 비상근무체제 유지, 학생대피 및 소방 훈련, 학생 비상망 구축 등에 대해 공문이 내려보내 학생들을 운동장 건물 없는 쪽으로 대피하는 교육을 했다"며 "하지만 실제 상황에서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걱정된다"고 말했다.

지하주차장이 있는 극소수 학교도 비상상황에서 학생을 수용하기에는 역부족이다.

오산시 한 초등학교장은 "전교생이 1천명이 넘는데 지하주차장은 차량 20대가 들어갈 공간"이라며 "지금 같은 피상적 훈련이 아니라 당국이 차분히 현실성 있는 대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도교육청의 한 관계자는 "학교별 대피시설 지정이나 지하시설 보유현황에 대해 파악된 것이 없다"며 "대피지침을 담은 공문이 불필요한 공포심을 유발시킬 수도 있어 조심스러운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도의 한 관계자는 "지금까지는 전시상황에 대한 대비였다면 지금은 (기습에 의한) 돌발상황이 일어난 것"이라며 "학교의 학생 대피계획은 정부와 지자체, 교육청 간 협의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도교육청 비상계획담당관실은 오는 15일 민방위 특별훈련 때 학교주변 대피시설을 활용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미디어전략본부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