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부터 시작되는 씨앗을 품은 땅들은 제각기 서로다른 열매를 키워내어 마침내 하늘은 높고 말은 살찐다는 풍요의 계절에 여름 땡볕 자외선도 두려워하지 않고 약을 치고 잡초를 제거한 농민들에게 결과물로 열매를 제공하는 만큼 우리 소비자 식탁에 올라올때까지 정당한 댓가를 받을 수 있도록 지켜내야 한다.

빨갛게 익은 고추를 따 마당에 말려 태양초고추로 생산해서 출하를 앞둔 시점에서 어느날 갑자기 밤손님이 찾아와 댓가 없이 훔쳐갔다면 그동안 힘들고 어렵게 일해왔던 것들이 물거품이 되어버리는 허탈감에 빠질 것이다.

농산물을 훔쳐가는 행위는 농민의 피와 땀을 송두리째 앗아가는 용서 받을 수 없는 중죄다. 우리지구대에서는 수확기를 맞아 농민들이 한해 동안 힘들게 키워온 농산물 도난예방을 최우선 과제로 선정해 예방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발생시에는 반드시 검거해서 댓가를 치루도록 해야겠다는 강한의지를 다지며 고추, 깨, 인삼 등 수확기를 맞은 농산물 도난예방을 위해 절도 위험지역에 '집중순찰구역'이라는 플랜카드를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순찰활동을 펼치고 있다.

매년 가을이 되면 각 마을별 담당구역을 정하여 방범진단을 실시하고 순찰활동을 하고 있지만 부족한 인력과 넓은 관할로 인해 한계가 있으므로 위험지역에 대해서는 비상벨을 설치하는 등 우리모두 지혜를 모아 농산물 예방에 노력 한다면 한여름 뙤약볕에서 흘린 땀의 소중한 댓가를 지켜낼 수 있을 것이다.

/전재현 청주청원경찰서 오창지구대 경위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