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국가안보실 수신…北 국방위 명의로 보낸 듯정부, 남북관계 고려한듯 전통문 내용 공개안해

[충청일보] 북한이 7일 오전 연평도 인근 서해 북방한계선(NLL)에서 발생한 남북 함정 간 '사격전'과 관련해 항의 전통문을 우리 쪽에 보내온 것으로 8일 알려졌다.

정부의 한 소식통은 이날 "북한이 어제 서해 NLL에서 남북 함정이 상대방을 향해 경고 및 대응사격을 한 것에 대해 우리 쪽에 항의하는 내용의 전통문을 보냈다"고 밝혔다.

이 전통문은 청와대 국가안보실이 수신했다. 하지만 북한 측의 정확한 발신 주체와 내용 등은 확인되지 않았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전통문이 안보실로 접수됐지만 내용은 공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정부의 다른 관계자는 "판문점 채널로 오지는 않았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북한이 서해 군 통신선을 경유해 이전처럼 북한 국방위원회 명의의 전통문을 청와대 국가안보실 앞으로 보낸 것으로 관측된다.

정부는 최근의 남북관계를 고려해 구체적인 전통문 내용은 공개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이날 국회 국방위 국정감사에서 북한의 전통문 발송 여부에 대한 질문을 받고 "그것은 남북 협의와 관련된 사항이기에 이 자리에서 자세한 내용을 말씀리는 것이 적절치 않다"면서 "국방부가 해당 사항이 아니다. 내가 답변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북한이 NLL을 침범해 발생한 이번 사격전에 대해 오히려 우리 측에 항의하며 보내온 전통문 내용을 정부가 공개하지 않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지적을 제기하고 있다.

군의 한 관계자는 "북한은 서해 NLL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NLL 관련 분쟁이 있을 때마다 자신들의 주장을 되풀이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