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해 국제전화가 걸려오면 휴대폰에 발신번호를 띄우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경찰청이 '휴대폰 국제전화 표시 서비스'를 통신업체들에게 요청했고 업체들도 긍정 검토하기로 했다는 소식이다.

범죄조직이 우체국이나 금융기관, 경찰을 사칭하더라도 발신지가 외국으로 표시된다면 사기 전화임을 금방 알아볼 수 있다. 이런 서비스가 실시되면 피해 예방은 물론 신속한 통신추적도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전화금융사기 피해가 속출하고 있는 건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경찰 통계에 따르면 최근 2년간 발생한 보이스피싱 피해액은 857억원에 달한다. 하루 평균 11.7건의 보이스피싱이 일어나고 날마다 1억2000만원의 피해가 발생한다. 특히 보이스피싱의 피해자들은 노인이나, 지방 주민, 서민 등 힘없는 사람들이 많다. 세상 물정을잘 모르는 사람들에게 개인 정보가 유출됐다거나 카드가 노출됐다는 거짓말로 계좌이체를 종용하는 게 보이스피싱의 전형이다.

여기에 걸려들어 평생 모아둔 내집마련자금을 단숨에 날리거나 푼푼이 쌓은 저축을 몽땅 빼앗긴 피해자들이 수두룩 하다. 범죄 수법이 날로 지능화하면서 보이스피싱 피해자는 갈수록 늘어나는 추세다. 무려900만건에 달하는 개인 정보가 중국에 유출돼 판매되고 있다는 소식은 보이스피싱이 더욱 기승을 부릴 수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보이스피싱은 사후 단속보다 예방이 중요한 범죄이다. 피해자가 이미 돈을 잃은 상황에서 범인을 잡았다 한들 피해보전이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다. 발신지가 포착됐을 경우 중국 공안 등과 신속하게 협력해 범죄조직을 소탕하는 공조도 필요하다.

범죄 수법은 날로 고도화하는데 대책이 바닥을 긴다면 승산없는 싸움이다. 국민의 재산을 보호하는 것이야 말로 국가 본연의 임무 중 하나라는 자세로 보이스피싱을 원천 차단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