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공무원노조 교통대지부"학교측 비윤리적 행위 묵인…1인 시위·집회 등 투쟁할 것"

▲ 한국교통대 노조와 민주노총 등이 10일 충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직원 사찰에 대한 대학측의 조치를 촉구하고 있다.

[충주=충청일보 이현기자]한국교통대 직원 노조가 10일 직원 사찰로 물의를 빚은 교수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징계를 학교측에 촉구했다.
 

전국대학노조 교통대지부와 전국공무원노조 교통대지부는 이날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 등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학 내에서 보직교수의 비교육적이고 비윤리적인 행위를 묵인하고 있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이들은 "지난장 11월 25일 공동실험실습관장이 학생에게 '공실관 직원들이 무슨 일을 하는지 매일 감시하고 보고하라'고 지시한 사실이 해당 학생의 양심선언으로 알려졌다"면서 "양심선언이 없었다면 미처 알지 못했을 이런 사실들이 앞으로 재발하지 않기를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교통대 충주캠퍼스에서는 지난해 사찰지시 사실이 알려지면서 직원들의 반발에 따라 해당 공실관장이 보직사퇴서를 제출했지만, 대학측이 이의 처리를 미루고 사건 조사조차 착수하지 않으면서 교직원간 갈등으로 번진 것으로 알려졌다.
 

직원들은 "지난달 20일 공실관장이 보직사퇴서를 제출했음에도 어떤 조치도 취하지 않은 대학본부에 유감을 표한다"며 "대학본부는 보직사퇴서를 처리하지 않아 교직원간 갈등을 유발시킨 관련자도 조치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공실관장의 진심어린 반성과 사과는 물론, 학교 차원의 명확한 조사와 징계가 이뤄져야 재발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노동단체, 시민단체와 함께 1인시위와 집회를 열어 강력 투쟁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이날 교통대는 물의를 일으킨 공실관장의 보직사퇴서를 뒤늦게 수리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